장영근 <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

"올해 여름휴가는 어디로 갈까? 남태평양의 괌? 스위스의 알프스? 아니면 색다르게 우주로?"

미래산업의 대명사로 불리던 우주개발이 우리 곁에 한 걸음씩 다가오고 있다.

우주비행이 실현된 이후 다른 세계로의 여행과 그 곳 삶에 대한 가능성이 인류를 흥분시키고 있는 것.

이유는 21세기의 파격적 신기술과 혁신적인 설계 때문.

태고이래 지구의 생명체는 바다에서 시작해 육지로,하늘로 그 영역을 넓혀왔다.

지금까지 숨이 찰 정도로 빠른 진척을 보여온 기술발전속도를 감안하면 우주는 빠르게 생활영역으로 편입될 게 분명하다.

21세기의 산업구조는 각종 첨단기술들이 결집된 고부가가치 산업 위주로 재편될 것이다.

신기술의 개발여부에 따라 국제경쟁력의 확보가 결정된다.

국가간 우주개발경쟁에 불이 붙을 것은 불문가지.

치열한 경쟁 속에 우주탐험과 우주의 상용화는 21세기를 20세기보다 훨씬 진보된 우주시대의 장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결국 21세기가 끝나기 전에 우주산업은 가장 각광을 받는 비즈니스의 하나가 될 것이 틀림없다.

<>우주 르네상스=우주는 지구를 바라보는 데 있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관찰은 획기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패러다임의 변화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르네상스 시대의 중세 유럽인들이 세계를 전혀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았듯이 21세기 인류는 우주개발로 인해 전혀 다른 세계관을 경험할 것이다.

생존,산업,레저,예술 및 모험 등을 위한 독특한 기회를 맛보게 된다.

어쩌면 우리는 "우주 르네상스 시대"의 초입에 들어와 있는 지도 모른다.

현재 우주가 인간에게 제공하고 있는 가장 위대한 자산중의 하나인 지구촌 통신은 우주 르네상스를 알리는 서막에 불과하다.

<>21세기 우주여행=우주 르네상스를 맞이하기 위한 선진국들의 준비는 분주하다.

준비작업은 앞으로 10~20년 뒤면 일반인들도 1인당 10만달러의 비용으로 우주여행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단계에까지 도달할 것이다.

미국의 제그램사(사)는 이미 2002년 7월을 우주여행 목표로 2.5시간 정도 1백km 상공에서 우주유영을 체험하는 상품을 내놓고 약 1백여명으로부터 예약을 받아 놓은 상태다.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톤의 스페이스 어드벤처사도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

우주여행은 2010년쯤에는 우주정거장처럼 지구 주변을 도는 우주호텔로의 여행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미국의 호텔 버짓 체인 사장인 억만장자 비겔로우는 2015년까지 우주에 호텔을 건설하기 위해 5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50여명의 종업원과 1백여명의 손님이 묵을 수 있는 달궤도 호텔 건설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일본의 시미즈사도 고도 4백50km 상공에 지름 1백40m의 도너츠 모양 호텔을 2010년까지 건설할 계획을 세웠다.

약 8조원을 들여 객실 64개,레스토랑,스포츠 스타디움 등을 갖추고 분당 3회전하는 원심력으로 인공중력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런 인공중력은 여행객들이 둥둥 떠다니지 않고 지구 위처럼 편하게 생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러시아의 우주정거장인 미르호나 국제우주정거장의 건설 현황을 보면 기술적으로 우주 호텔 건설은 지금도 가능하다.

2050~2060년쯤에는 빛의 속도로 우주여행을 할 수 있는 광속 우주비행체가 개발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우주전력=2050년쯤에 지구에 필요한 전력량은 얼마나 될까?

이를 해결하기위해서는 엄청난 크기의 발전소가 필요할 것이다.

그만큼 위험해지고 환경파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우주태양광 발전소나 우주원자력 발전소는 이 문제를 말끔이 해결할 수 있다.

우주태양광 발전의 개념은 우주공간에서 태양에너지에 의해 생성된 전력을 저밀도의 마이크로파 빔으로 변환(변환효율 80~90%),지구로 송전한다는 것.

이 빔은 지상의 초대형 수신안테나에 의해 수신돼 다시 전기에너지로 환원된다.

<>의약개발=우주에는 중력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압력도 거의 없는 진공상태다.

공기가 없기 때문에 대류 현상이 없다.

이런 환경에서는 물질에 전기를 걸어 불순물이 전혀 없는 높은 농도의 순수물질을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지구상에서 제조가 불가능한 의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ykchang@mail.hangk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