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서명 인증사업의 주도권이 사설업체에서 공인기관으로 넘어가고 있다.

올들어 한국정보인증 증권전산 금융결제원 등이 전자서명 공인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데다 이달말께 한국전산원이 공인인증기관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어서 전자서명 공인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22일 정보통신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통부 산하 한국전산원은 이달말께 정부에 전자서명 공인인증기관 지정을 신청키로 하고 준비중이다.

한국전산원은 공공기관과 개인간(G2C)이나 공공기관과 기업간(G2B)에 발생한 전자서명에 대한 공인을 담당할 예정이다.

공공부문 전자서명 공인인증기관이 등장하면 공공기관들이 인터넷을 통한 문서 발급이나 정부물자 구매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로서는 공공부문에서 발생한 전자서명을 인증해주는 공인기관이 없어 사설 인증기관들이 이를 대신하고 있다.

가령 국세청과 조달청은 프라임시큐어로부터,행정자치부는 펜타시큐리티로부터,금융감독원은 이니텍으로부터 전자서명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받고 있다.

전자서명이란 전자상거래,온라인 뱅킹,온라인 증권,공문서 발급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자문서에 대해 거래 당사자만이 할 수 있는 전자적인 기록을 남기는 것으로 실세계의 인감이나 사인에 해당한다.

이 전자서명의 신뢰성을 보증해주는 업무가 전자서명 인증이다.

공인 인증은 연간 사용료를 내야 하는 반면 법적 효력을 갖는다는 점에서 사설 인증과 다르다.

지난 3월 전자서명 공인이 시작된 뒤 3개월간 서버 인증서 발급은 20여건,개인 인증서 발급은 9백여 건에 불과하나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끝나고 기업이나 기관의 사설인증 계약기간이 속속 만료되는 올해말께면 전자서명 공인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3월말께 전자서명 공인사업에 맨 먼저 나선 한국정보인증의 경우 삼성생명 교보생명 대한생명 등 생명보험 3사와 제일화재 신원정보 삼성SDS 등의 법인 서버에 대해 전자서명 공인인증서를 발급했다.

비슷한 시기에 공인을 시작한 증권전산은 한국증권거래소 동부화재 삼성화재 신동아화재 광명시청 등의 법인 서버를 공인했다.

김광현 기자 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