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이 개발한 데이터마이닝 솔루션인 인텔리전트 마이너 (Intelligent Miner)는 방대한 고객 데이터와 생산관리 자료 등을 분석해 기업이 공격적인 마케팅과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이다.

즉,고객들의 특성은 무엇이고 어떤 상품을 원하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품에 대한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이 누구인지를 분석해 수익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인텔리전트 마이너는 병렬데이터 처리기능을 갖고 있어 방대한 자료를 단시간내에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 NT 유닉스 OS/400,OS/390 등 다양한 운영체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기업의 시스템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통계 분석된 자료들도 SPSS SPLUS 로터스123,EXCEL등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해서 볼 수 있다.

인텔리전트 마이너는 또 반도체,화학등 복잡한 공정을 갖고 있는 산업분야에서 수율(Yield)을 관리하는데 응용된다.

생산라인에서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공정을 미리 분석,예측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Amazon.com이 인텔리전트 마이너를 채택해 책이나 기타 상품구매를 위해 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의 특성을 분석,적절한 상품을 권유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구사함으로써 매출 향상에 성공했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