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데스크톱 환경에는 보통 조종판이라는 것이 있어 데스크톱 화면, 멀티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주변장치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이 조종판은 MS윈도의 제어판에 들어 있는 몇가지를 한데 모아 놓은 것과 유사하다.

조종판에서 설정할 수 있는 중요한 몇가지 기능을 알아보자.

1) GNOME(그놈)조종판을 열려면 GNOME시작버튼-설정-그놈 조종판을 선택한다.

2) 왼쪽 창에서 데스크톱부분을 클릭하면 배경, 창관리자, 테마 선택, 화면 보호기를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우선 창관리자 부분을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 GNOM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창관리자(윈도우 매니저)가 몇 개 나타난다.

자신이 원하는 창관리자를 선택하고 아래 메뉴버튼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창관리자가 바뀌며 데스크톱의 구성이 바뀐다.

다른 창관리자를 추가하고 싶으면 추가 버튼을 누르면 된다.

3) 데스크톱 부분에서 테마선택을 클릭하면 자신의 X윈도 화면에서 사용가능한 테마들의 목록이 나타난다.

테마선택은 버튼, 텍스트 박스, 메뉴바의 색상등을 자신이 원하는 테마의 색상으로 바꿀 수 있게 해준다.

4) GNOME조종판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을 선택하면 대화상자, 문서 인터페이스, 응용프로그램의 도구 상자와 메뉴등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도구 상자나 메뉴의 모습을 만들 수도 있다.

5) 시작 프로그램 부분을 클릭하면 GNOME데스크톱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다.

오른쪽 창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GNOME데스크톱이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실행될 프로그램을 지정하면 된다.

만약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지우고 싶으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 보기 버튼을 눌러 삭제하기 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우면 된다.

지울때는 신중히 삭제해야 낭패를 모면할 수 있다.

보통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는 한글입력기 아미와 한글터미널이 있다.

6) 왼쪽 창 맨 밑에 보면 주변장치 설정에 CD롬, 마우스,자판을 자기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항목이 있다.

마우스나 자판은 보통 기본 설정을 사용하면 된다.

CD롬 부분을 클릭하면 CD롬 드라이브에 CD를 삽입했을 경우 자동으로 마운트를 할것인지, 자동으로 CD안에 들어 있는 파일 목록들을 보여 줄것인지등을 선택할 수 있다.

마운트는 자동으로 설정되게 하는 것이 좋다.

또 음악CD(오디오CD)를 넣었을 때 자동으로 음악을 연주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오디오CD를 연주할 프로그램으로 자신이 원하는 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다.

마우스 설정 부분은 오른손잡이, 왼손잡이등을 선택하고, 마우스 이동속도등을 결정할 수 있다.

김병언 기자 misa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