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사업이 유망분야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도전해 볼만한 사업 역시 인터넷이다.

이번에 소개할 인터넷 사업은 일상생활에서 지나치고 넘어갈 수 있는 아이템을 사업화에서 성공한 업종이다.

<> 인터넷 냉장고자석 판매숍

푸리지도어닷컴(www.fridgedoor.com)은 97년 미국 보스턴에 설립된 회사로 냉장고에 메모를 붙일 때 사용하는 자석만 판매하는 인터넷소매숍이다.

설립자인 크리스 그윈은 인터넷 환경에서 성공할 수 있는 니치마켓을 찾던 중 우연히 냉장고문을 보고 순간적으로 사업아이디어가 떠올라 파트타임으로 틈틈이 일해 사업화시켰다.

냉장고에 붙이는 다양한 종류의 자석은 여기 다 모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단일품목으로 엄청난 양의 냉장고용 자석을 판매한다.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이렇게 많은 냉장고자석이 있냐 싶을 정도로 카테고리별로 정리가 잘 돼 있으며 서치엔진까지 서비스하고 있다.

동물모양 새모양 캔뚜껑 음식모양 컴퓨터모양 인기만화 연예인 등 우리 주변의 모든 형상이 자석디자인으로 활용되고 있다.

냉장고자석을 디자인하는 전문디자이너의 작품도 올라 있다.

가격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개당 4달러~5달러 선이다.

단순히 고객에게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동원한 점도 콘텐츠 특징이다.

고객의 사진이 들어간 특별한 상품을 제작, 판매하는가 하면 업체판촉용 냉장고자석도 주문을 받아 운송배달한다.

주문 방법은 이메일, 온라인, 팩스 전화주문이 모두 가능하다.

프리지도어닷컴의 주목할 점은 우리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이템을 전사상거래에 응용했다는 것이다.

냉장고자석은 가정에서 3~4개씩은 있는 상품이다.

예쁜 디자인만 있다면 몇 개씩 혹은 세트로 구입하기에 부담이 없는 생활용품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할 수 있다.

<> 공만 파는 인터넷 사이트

아이들이 있는 집에는 흔히 농구공, 야구공, 축구공 등 한 두 개 정도의 구기공은 있게 마련이다.

대부분 스포츠 상점이나 인근 문구점에서 구입하는게 보통이다.

인터넷 냉장고자석 판매숍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저스트볼스닷컴(www.justballs.com) 역시 일상생활에서 지나치고 넘어갈 수 있는 아이템을 사업화에서 성공한 업종이다.

이 사이버 쇼핑몰이 취급하는 공은 운동경기에서 사용되는 모든 공을 다 갖추고 있을 정도로 단일품목의 쇼핑몰로 전혀 손색이 없다.

농구공 야구공 축구공 당구공 크로켓볼 하키공 볼링공 핸드볼공 저글링 라켓볼 롤로하키공에서부터 애완동물 놀이공까지 공의 종류가 너무 많아 놀랄 정도다.

이 곳의 특징은 공을 카테고리별로 정리했다는 것이다.

운동경기용 어린이용 다이어트용별로 따로 분류해 놓았다.

공을 넣어두는 커버 등 볼액세서리도 함께 판매한다.

저스트볼스닷컴은 단순히 운동공만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상품구성은 물론, 각종 희귀공도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선수들의 사인이나 사진이 들어간 특별한 상품볼과 프로팀의 로그가 들어간 구기용 공,어린이들을 위해 애니메이션그림이 들어간 예쁜 공 등 다른 사이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공을 제작해 판매하고 있다.

<> 전세계 겨자는 다 모였다

인터넷 소매점에서 단일품목으로 승부를 한다면 음식을 만들 때 사용되는 재료 역시 도전해 볼만한 컨텐츠다.

요리에 자신이 있는 주부라면 자신이 만든 소스를 직접 판매해 볼 수도 있어 요리와 관련된 인터넷 사업을 구상중이라면 재료판매 소매점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머스타드스토어닷컴(www.mustardstore.com)은 전세계 겨자를 모두 취급하는 겨자판매 소매숍이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이렇게 많은 겨자가 있다는 새삼 놀라게 된다.

전세계적으로 겨자는 2천여가지나 된다고 한다.

이 사이트는 이 중 6백50여종의 각각 다른 겨자를 취급하며 2주마다 새로운 겨자품목이 업데이트된다.

동네슈퍼나 대형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겨자는 고작 3~4개.

많은 곳이 10여가지 정도다.

머스타드스토오닷컴은 그만큼 상품구색에 있어 최고를 자랑한다.

심지어 좋은 겨자가 있다면 프랑스에서까지 공수해 오고 있다.

서양음식에는 겨자가 많이 사용되는데 각종 음식과 궁합이 맞는 겨자는 물론 영국, 아일랜드 겨자, 독일 겨자, 유럽인 겨자, 아시아 겨자(아쉽게도 한국 겨자는 없다), 바비큐용 겨자, 와인이나 위스키가 들어간 겨자, 꿀이 첨가된 겨자, 소금이나 설탕성분을 제거한 겨자소스, BBQ 등의 패스트푸드에서 판매되는 겨자소스 등 다양한 겨자를 취급한다.

이 사이트는 다른 쇼핑몰에서와 같이 현란한 배너광고는 하나도 없다.

고객에게 양질의 겨자만 제공하며 기타 불필요한 것들은 모두 사이트 구성에서 배제했다.

머스타드스토어닷컴은 겨자판매사이트의 성공으로 식초판매전문사이트인 비네가스토어(Vinefarstore.com), 식용유판매전문사이트인 고메이오일스토어(Gourmetoilstore.com)까지 연이어 개설했다.

국내에서도 간장, 고추장 등의 양념을 인터넷상에서 판매한다면 어떨까.

팔도지방마다 장의 종류가 다르며 또 외국의 장도 함께 판매한다면 역시 단일품목으로 손색이 없는 인터넷 소매업 아이템이 될 수 있다.

(02)786-8406

정구학 기자 cg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