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점은 단골이 많아야 성공한다.

아무리 손님이 넘쳐나도 단지 구경만 하는 뜨네기 손님 뿐이라면 아무 소용없다.

인터넷 비즈니스도 마찬가지다.

사이트를 방문하는 페이지뷰가 몇백만이니 회원수가 몇백만이니 하는 수치만 보고 인터넷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것은 곤란하다.

방문객들이 얼마나 단골 유저가 되어 자주 오랫동안 방문하느냐가 중요하다.

장사가 잘되는 음식점이나 상점을 보면 단골 손님에게 발길을 끊지 않게 하는 숨겨진 요소가 반드시 있다.

인터넷비즈니스에 있어서도 이같은 장치를 마련,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네티즌들이 사이트에 정기적으로 방문하게 하려면 이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포인트를 주는 마일리지 서비스라든지,일정 횟수만큼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무료 쿠폰이나 사은품을 준비하는 것이다.

E메일을 통해 정기적으로 사이트 소식을 전달,고객이 잊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다.

또 한가지 방법은 고객들간의 교류를 활성화시켜 커뮤니티를 형성토록 하는 것이다.

인터넷사이트치고 동호회나 게시판이 없는 곳은 거의 없다.

그러나 들어가보면 유명무실한 사이트도 꽤 많다.

주비즈니스 이외에 이들이 활발하게 교류하고 끈끈한 유대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서비스를 사용해 본 고객이 올린 글만큼 다른 회원들에게 설득력있는 홍보는 없다.

단순한 회원가입이나 방문 고객을 많이 만들기보다는 실속있는 단골 유저들을 만드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는 요인 중 하나다.

이상은 < 미래랩 이사 dramer@mirala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