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외국기업 자산매각 조건 강화…"매각대금 10% 기부하라"
카자흐, 러 철수기업 유치에 적극적…"401개 기업, 이전에 관심"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이 우크라이나 사태 후 러시아에서 철수하는 해외 기업들을 자국에 유치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29일(현지시간) 타스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알마스 아이다로프 카자흐스탄 외무차관은 이날 상원 의회에 출석해 "카자흐스탄 정부는 러시아 시장에서 공식적으로 철수를 선언한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카자흐스탄으로 이전하는 것에 관심을 보인 기업은 401곳"이라고 밝혔다.

또 카자흐스탄 정부가 이들 기업 모두에 이전을 제안했으며, 67개 기업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 철수 후)카자흐스탄으로 이전을 완료한 기업은 25곳으로 주로 독일, 미국, 스위스, 일본 기업들"이라며 "미국 기업 하니웰(Honeywell)은 알마티에서 소규모 생산 시설을 가동 중이며, 프랑스 기업 알스톰(Alstom) 등이 서비스 센터를 이전했다"고 덧붙였다.

작년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후 러시아에서 사업을 했던 에너지·금융· 자동차 등 분야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 사업 철수를 선언하며 '탈러시아'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이와 관련, 러시아 매체는 우리 기업인 LG전자나 현대자동차 등도 러시아 현지 생산시설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하거나 카자흐스탄 기업에 매각하는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으나 당사자들은 "사실무근"이라는 등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옛 소련권 국가인 카자흐스탄은 서방과 러시아 사이에서 경제 발전을 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사태에는 중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러시아에서 철수하는 기업들을 자국에 유치하기 위해 우호적 여건을 조성하도록 관련 부처에 지시한 바 있다.

전문가들도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지정학적 위기 탓에 러시아를 철수한 기업들의 카자흐스탄 유입이 지속할 수 있다고 전망한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외국 기업들이 자국에서 철수하는 사례가 이어지자 해외 기업들의 자산 매각 허용 조건을 강화했다.

특히 지난 3월부터는 비우호 국가에 속하는 외국인 투자자의 경우 러시아 현지 자산 매각 대금의 최소 10%를 '출국세' 형식으로 연방 예산에 기부하도록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