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언론, 美국방대 보고서 인용…"안보협력 증가에 中 치안규범도 홍보"
"중국, 아프리카 40개국과 치안·법집행 협정 체결"
중국이 아프리카에 대한 영향력 확대에 나선 가운데 현지 약 40개국과 치안·법 집행 협정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국방대 아프리카전략연구센터의 폴 난툴랴 연구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지난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중국 특공대원 30여명이 우간다에서 현지 특수군과 함께 조폭으로 알려진 4명의 중국인을 붙잡아 중국으로 송환했다.

중국이 아프리카 진출을 확대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아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프리카의 중국인들이 점점 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광산에서 무장 괴한의 공격으로 중국 골드코스트그룹 소속 중국인 광부 9명이 살해당하고 2명이 다쳤다.

자원이 풍부한 콩고민주공화국(DRC)과 나이지리아에서도 중국인에 대한 납치와 공격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상황이 악화하자 지난해 중국 공안부는 DRC에 전문가들을 보냈고 나이지리아에도 범죄 수사관들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난툴랴 연구원은 안보 협력이 증가하면서 아프리카 경찰 내 중국 치안 규범도 홍보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프리카 경찰과 법 집행관 2천여명이 2018년부터 2021년 사이 중국에서 훈련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에티오피아는 중국 공안부와 철도 등 현지 주요 중국 지원 프로젝트를 보호하기 위한 협력 체계에 서명했다.

케냐도 현지 철도를 보호하기 위한 엘리트 경찰력 구축을 위해 중국과 협력하기로 했다.

앙골라, 모잠비크, 레소토, 남아프리카, 잠비아, 짐바브웨, 모리셔스, 세이셸,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등도 법 집행에 대해 중국과 협력하기로 했다.

난툴랴 연구원은 아프리카에서 중국의 법 집행은 대체로 현지 국가와의 합동 작전을 통해 이뤄지며 이를 통해 감시를 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이들이 모르는 사이에 중국은 인민해방군보다도 훨씬 빈번하게 국제적으로 공안과 법 집행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국이 아프리카 여러 곳에 경찰 훈련 학교와 경찰서를 세웠고 경찰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난툴라 연구원은 중국의 '묻지마 정책' 덕에 최종 소비자나 인권 관련 수출 통제에 대한 우려 없이 아프리카 국가들이 중국의 장비들을 구입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3∼2017년 아프리카 국가들은 감시 시스템, 국가 안보 네트워크, 폭동 진압 장비 등 치안을 위해 35억6천만 달러(약 4조7천억원) 상당의 중국 차관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경찰 훈련에는 단순히 기술적 면뿐만 아니라 치안력과 국가에 대한 '당의 절대적 통제'라는 공산당의 모델에 기반한 정치적·사상적 원칙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생존을 우려하는 일부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중국 공산당의 통제 방법에 감탄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나이지리아, 레소토, 모리셔스와 최소 20개의 다른 나라들이 대테러 훈련을 펼치는 중국 무장경찰부대 특수경찰대학과 관계를 맺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국가는 훈련을 위해 중국에 인력을 파견하고 있으며, 알제리의 경우 경찰과 법 집행관 400여명이 2015∼2018년 현지에서 알제리 내무부와 중국 국가행정학원이 공동으로 마련한 대테러 프로그램을 이수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2월 발표된 중국의 글로벌안보이니셔티브(GSI) 문건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5년간 대테러, 사이버 안보 등의 분야에서 개발도상국 출신 보안인력 5천 명에 대한 훈련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GSI는 시 주석의 국제 안보 구상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