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시찰단 일정 마무리…"이른 시일 내 결과 설명"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일본에서의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25일오후 6시께 도쿄 외무성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찰에 관련된 부분은 이른 시일 내에 정리해서 설명하겠다"며 "이번 시찰을 통해 확인한 것도 있고 추가로 자료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료를 받아 분석하고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이 작업이 다 끝나면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평가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평가 내용의 공개 시점에 대해서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다음 달에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를 참고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확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시찰이 끝은 아니다"라며 "시찰은 2021년 8월부터 한 일본 오염수 방류 계획 검토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졌으며, 그 과정에서 꼭 눈으로 보고 확인해야 할 부분을 착실하게 확인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유 단장은 추가 시찰 필요성에 관한 질문에 "먼저 현장 시찰에서 나온 것들을 정리해야 한다"며 "그 이후에 어떻게 할 것인가는 범정부 TF에서 논의돼야 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시찰단은 지난 21일 입국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현장 점검을 했고, 이날 외무성·경제산업성·도쿄전력·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와 기술회의를 개최했다.

유 단장은 이날 회의에서 지진과 쓰나미 같은 이상 상황 발생 시 전원 공급 대책, 핵종의 농도 분석 데이터 관리 절차, 오염수 방출 계획을 심사하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안전성 평가 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도쿄전력이 시행한 방사선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평가 절차와 방법의 기술적 배경과 근거를 살펴보고,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요청했다고 전했다.

유 단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중요한 시설 중 하나로 보고, 처리 능력을 집중적으로 관찰했다"며 "설비의 보수나 점검 계획, 장기 가동에 따른 관리 방안 등에 대해 자료를 요청했고 향후에 추가로 분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