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F-16 지원 추진중…英 수낵 "공군력 지원, 여름 조종사 훈련 시작"
젤렌스키, 바흐무트 함락 인정…바이든 "우크라에 모든 지원"(종합)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가 러시아에 함락됐다고 사실상 인정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미국 등 서방의 지원을 통한 항전 의지를 다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위한 추가 군사원조 패키지를 준비 중이라며 지속적인 지원 방침을 재확인했다.

로이터·AFP 통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마지막 날 일정에 참석해 "바흐무트가 파괴됐고,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다"며 "오늘은 일단 바흐무트가 우리 마음속에 남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바흐무트가 현재 우크라이나 수중에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는 전날 러시아가 바흐무트 점령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과 관련, 우크라이나도 사실상 이를 인정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미국의 지원에 감사하며, 전장에서 보다 강력한 태세를 갖출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훈련을 제공해주는 것에 대해서도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는 그동안 서방국들에 F-16과 같은 신형 전투기를 요청해 왔으며, 미온적이던 서방 국가들이 최근 국제 연합을 통한 지원으로 돌아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에 대한 미국산 F-16 조종 훈련을 승인했다.

이와 관련,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을 만난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방력 강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를 위한 다음 단계의 군사지원 내용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군사 패키지에는 탄약과 장갑차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아무 데도 가지 않고, 우크라이나의 편이 되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바흐무트 함락 인정…바이든 "우크라에 모든 지원"(종합)
리시 수낵 영국 총리도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났다.

그는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의 안보가 곧 우리의 안보"라고 말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의 존재 자체가 러시아를 향한 강력한 신호"라며 "G7은 우크라이나 지지에 단결돼있다"고 역설했다.

수낵 총리는 특히 "우크라이나가 향후 필요로 하는 공군력을 제공할 것"이라며 "조종사 훈련은 올여름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젤렌스키 대통령만큼 평화를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평화의 조건은 우크라이나의 원칙에 토대를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우크라이나가 주장하는 러시아군의 전면 철수 및 영토 복원 등에 대한 지지 의사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