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련소·정유소 등 215개 시설, 매년 5%씩 탄소 배출 줄여야
광산업계 "비용 증가·투자 감소로 일자리 수만 개 줄어들 것"
호주 의회, 기후법 통과…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43% 줄인다
호주 의회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43% 줄이기 위해 탄소 배출량이 많은 주요 산업시설의 탄소 배출량을 매년 약 5%씩 줄이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31일(현지시간)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 등에 따르면 호주 의회는 전날 기후법인 '세이프가드 메커니즘'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에 따라 알루미늄 제련소, 탄광, 정유소 등 연간 10만t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약 215개의 시설은 오는 7월부터 2030년까지 매년 탄소 배출량을 4.9%씩 줄여야 한다.

호주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억5천만t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신규 가스 프로젝트의 경우 탄소 배출량이 제로여야 한다.

이 때문에 호주 에너지 기업 우드사이드의 경우 현재 개발 중인 브라우즈 필드 가스전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려면 탄소 포집 장치와 저장 시설을 함께 갖춰야 한다.

크리스 보엔 호주 에너지부 장관은 이번 조치가 국내 자동차의 3분의 2를 없애는 것과 같은 효과라며 "오늘은 우리 경제가 탈탄소화의 기회를 활용하고 야심 찬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말했다.

호주는 석탄과 알루미늄, 가스 등이 주요 수출품이어서 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 중 하나다.

2015년 파리기후협약에서 2030년까지 2005년 배출 수준의 26∼28%를 감축하기로 했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노동당 정부가 들어서면서 2050년까지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겠다며 파리기후협약보다 더 공격적인 배출량 감축 계획을 세웠다.

새로운 법으로 탄소 배출량이 줄어들게 됐지만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된 호주 광산 업계는 비용이 크게 늘어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호주광물협회는 "일부 시설은 문을 닫게 될 수 있다"라며 "새 법이 호주 경제에 타격을 주고 수만 개의 지역 일자리와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탈탄소화 능력이 부족하거나 의지가 적은 다른 국가에 배출량 감축 부담을 떠넘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