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치료로 빠르게 회복 중"…남은 일정 소화 여부는 미지수
"교황, 기관지염 치료 호전…며칠 내로 퇴원"
기관지염으로 이번 주 병원에 입원했던 프란치스코 교황(86)이 건강을 빠르게 회복해 며칠 내로 퇴원할 예정이라고 AP·AFP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지 의료진은 이날 "교황은 기관지염 증세를 보여 항생제 치료를 받았다"면서 "치료 결과 교황의 건강 상태는 크게 개선됐으며 며칠 안에 퇴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앞서 29일 호흡 곤란을 호소한 뒤 이탈리아의 제멜리 병원에 입원해 호흡기 감염 진단을 받았다.

당시 수요 일반 알현까지 무사히 마쳤던 교황은 차량에 올라탈 때 주위의 도움을 받아야 했고 고통스러운 듯 얼굴을 찡그리기도 했다.

건강에 이상이 생긴 듯한 그의 모습은 다음날 현지 주요 신문의 1면에 일제히 보도됐다.

교황이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이송됐다는 확인되지 않은 뉴스까지 나오면서 그의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교황은 21세 때 늑막염으로 폐 일부를 절제하는 등 크게 앓았던 적이 있다.

"교황, 기관지염 치료 호전…며칠 내로 퇴원"
마테오 브루니 교황청 대변인은 이날 교황이 병실에서 아침 식사를 하고 신문을 읽으며 휴식을 취했고 일부 업무도 봤다고 전했다.

프란치스코 교황도 트위터에 "나는 이 시간 동안 받은 수많은 메시지에 감동받았다.

친밀함과 기도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히면서 회복을 알렸다.

다만 교황이 성주간(고난주간) 전례, 부활절(4월 9일) 미사 등 예정된 일정을 원래대로 소화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교황은 이전부터 여러 질환을 앓아왔다.

최근 수년간 휠체어, 보행 보조기구, 지팡이에 의존해야 할 만큼 무릎에 심한 통증을 겪고 있는 게 대표적이다.

2021년 7월에는 대장 수술을 받았고 지난달에는 심한 감기에 걸려 일부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교황이 건강 문제로 직을 계속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가 돼 전임자인 베네딕토 16세의 전례처럼 사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프란치스코 교황은 업무 수행이 불가능해지면 교황직에서 물러날 의사가 있다고 밝히면서도 지난달 한 인터뷰에서는 사임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