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반체제 인사 송환 관여 의혹도

중국이 올해 해외로 도피한 부패 사범을 체포, 송환하는 '톈왕(天網) 2023' 행동을 재개했다고 중국신문망 등 현지 매체가 21일 보도했다.

中, 해외도피 부패사범 송환작전 '톈왕'·'여우사냥' 재개
보도에 따르면 중국 반부패 협조 소조가 전날 회의를 열어 해외 도피 부패 사범을 추적, 체포하고 부패 사범의 해외 탈출을 방지하는 한편 자금을 회수하는 톈왕의 올해 업무를 개시했다.

톈왕에는 사정 기관인 국가감찰위원회와 공안부,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최고인민법원과 최고인민검찰원 등이 참여해 공조 체제를 가동한다.

국가감찰위는 직무 범죄 후 해외로 탈출한 부패 사범과 자금을 추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공안부는 해외 거주 범죄 도피자를 본국으로 송환하는 '여우사냥'에 돌입하기로 했다.

인민은행은 공안부와 함께 역외 회사나 불법 루트를 이용한 부패 자금의 해외 반출 방지에 나선다.

당국은 "국가 안보와 국가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반부패 투쟁 강도를 높이고, 국제 협력을 강화해 부패 사범의 해외 도피, 불법 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는 한편 해외 소재 부패 사범을 체포, 송환해 반부패 공방전과 장기전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 집권 이후 부패 근절을 위한 반부패 투쟁에 나서면서 부패 해외 도피 사범을 체포, 송환하는 톈왕과 여우 사냥을 지속해 펼쳐왔다.

중국 관영 신문 차이나데일리는 2021년까지 중국이 톈왕과 여우사냥을 통해 해외 도피범 1천273명을 송환하고, 27억달러(약 3조5천300억원) 상당의 불법 자금을 환수했다고 작년 4월 보도했다.

中, 해외도피 부패사범 송환작전 '톈왕'·'여우사냥' 재개
그러나 미국 등 서방은 톈왕과 여우사냥이 해외 반체제 인사 송환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한국 등 해외에서 수십 곳의 '비밀경찰서'를 개설, 운영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법무부는 작년 10월 중국인 송환을 위해 감시활동을 벌인 일당 7명을 법원에 넘기는 등 여우사냥과 관련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AP 통신도 작년 11월 톈왕과 여우사냥으로 중국이 많은 부패 관리를 송환했지만, 종종 반체제 인사를 겨냥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