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이 공격기 조종석 앉아 공중전 제안…와그너 그룹 선전전
'와그너' 수장 프리고진, 젤렌스키에 "전투기 타고 한판 붙자"
우크라이나 전쟁의 선봉에 서고 있는 러시아의 민간 용병그룹 '와그너'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전투기를 타고 공중전을 벌이자고 도전장을 던졌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프리고진은 6일(현지시간) 자신의 공보실이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야간에 공군복을 입고 직접 수호이(Su)-24 공격기 조종석에 앉아 활주로에서 이동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에서 "블라디미르 사니치(볼로디미르 젤렌스키의 러시아식 이름), 바흐무트를 폭격하고 돌아왔다.

내일은 미그(MiG)-29 전투기를 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당신이 원한다면 하늘에서 만나자"고 공중전을 제안하면서 "당신이 이기면 아르툐몹스크(바흐무트의 러시아식 명칭)를 차지하고, 그러지 못하면 (우리 군대가) 드네프르(강)까지 진격하는 걸로 하자"고 황당한 조건을 제시했다.

아직 우크라이나군이 통제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바흐무트는 돈바스 지역(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에서 싸우는 우크라이나군에 보급품을 제공하는 교통 요충지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에선 현재 와그너 그룹 전투원들이 중심이 된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이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면서 양측에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

도네츠크주에 세워진 친러 정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수장 데니스 푸실린은 이날 바흐무트 북부와 동부 외곽에 진지를 구축했다면서 와그너 전투원을 포함한 러시아군이 성공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와그너 그룹이 유포한 동영상은 프리고진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선봉 역할을 자처한 와그너와 자신을 홍보하기 위해 내놓았던 여러 성명과 동영상 가운데 가장 최근의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와그너' 수장 프리고진, 젤렌스키에 "전투기 타고 한판 붙자"
프리고진은 지난해 9월 자신이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과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수년간 활동해온 와그너 그룹의 창설자임을 시인했다.

이후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한 러시아 정규군의 실패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자신과 와그너 그룹의 공적을 적극적으로 선전해 왔다.

미국은 지난달 와그너 그룹을 '초국가적 범죄 조직'으로 규정하고 이 조직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발표했다.

와그너 그룹은 현재 계약 용병 1만 명과 러시아 교도소에서 모집한 죄수 4만 명 등 약 5만 명의 병력을 바흐무트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전선에 배치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은 평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