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멕시코 등 11개국 일단 참여…연내 타결 목표
IPEF처럼 시장자유화 조치 등 불포함…협상 추동력·결속 불투명

美 '미주판 IPEF' 경제파트너십 협상 착수…남미서 中견제
미국은 27일(현지시간) 멕시코 등 11개국과 미주 지역판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로 불리는 '미주 경제 번영 파트너십'(APEP) 협상에 공식 착수했다.

국무부는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의 주재로 진행된 APEP 화상 각료회의 뒤 공동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APEP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6월 미주정상회의 때 미주 지역의 경제 성장과 협력을 촉진하고 기후 위기 등 핵심 문제를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표한 경제 이니셔티브다.

APEP는 ▲ 지역 경쟁력 강화 ▲ 회복성 ▲ 공동 번영 ▲ 포용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높은 기준의 협정을 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백악관은 별도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이 가운데 지역 경쟁력 강화와 관련해서는 통관 절차, 무역 촉진, 물류, 규제, 비관세 장벽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또 공급망 회복성 강화, 부패나 탈세 문제 등도 논의된다.

미주개발은행(IDB) 등을 통해 중남미 투자를 활성화와 이주 문제 등도 논의될 전망이다.

협상에는 캐나다, 멕시코, 우루과이, 칠레 등 11개국이 참여키로 했다.

미국 및 이들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은 서반구 지역의 GDP의 90%를 차지한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은 이번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에 중남미 21개국이 참여하는 등 중국의 역내 영향력이 확대되는 가운데 나온 APEP는 미주 지역에서의 IPEF로 불린다.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 견제를 위해 미국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협의체인데다가 내용상으로도 기존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과 달리 시장 자유화 조치 등이 포함되지 않는 등의 유사성이 있어서다.

블링컨 장관은 회의에서 "이 파트너십의 문은 공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높은 수준의 기준을 지키려는 모든 국가에 열려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연내에 협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으나 참가국간의 유인책이 적다는 점은 변수다.

여기에다 적지 않은 국가는 양자나 소다자 형태로 미국과 이미 FTA를 체결한 상태다.

APEP에 참여한 한 국가의 고위 관계자는 워싱턴포스트(WP)에 "이것은 무역 협상과 같은 제안이라기보다는 제한적이고 온건한 대화 초청"이라면서 "남미에서 중국은 어디에나 있고 유럽도 매우 활동적인데 미국이 목표를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