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 위기관리 수단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지목
"중국과 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 도입 관련 협의중"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코로나19 고강도 봉쇄조치에 저항하는 시위와 관련해 중국 당국이 사상과 집회의 자유를 존중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독일 대통령 "중국 당국 사상·집회의 자유 존중 희망"
그는 이날 도이체벨레와의 인터뷰에서 "민주주의자로서 나는 의사표시의 자유는 중요한 재산이라는 것밖에 할 말이 없다"면서 "중국 당국이 사상과 집회의 자유를 존중하리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베이징과 여러 도시에서 우리에게 도달하는 장면들은 마음을 동요하게 한다"면서 "독일에서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의 싸움이 아주 많은 사람을 극도로 사면초가에 몰리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훨씬 엄격하고, 오늘까지 지속된 중국의 코로나19 방역조처가 중국인들에게 얼마나 무거운 짐일지는 짐작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지난 24일 신장 우루무치에서 19명의 사상자를 낳은 아파트 화재가 발생한 뒤 진화 지연과 코로나19 고강도 방역 조치가 관련 있다는 의혹이 확산하면서 베이징, 상하이, 우한, 청두, 난징, 광저우 등 대표적 대도시에서 수백∼수천 명이 코로나19 관련 고강도 봉쇄조치에 저항하는 시위에 나서고 있다.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이후 정부 정책에 항의하는 목소리가 전국 여러 곳에서 조직화해서 나온 적은 이번이 33년만에 처음이다.

독일 대통령 "중국 당국 사상·집회의 자유 존중 희망"
한편, 독일 정부는 세계 최초로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화이자와 함께 공동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중국 내 접종과 관련해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올라프 숄츠 총리는 이달 초 중국을 방문했을 때 중국이 자국 내 외국인에 대해 독일 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을 허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중국에서는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중국산인 시노팜과 시노백만을 접종할 수 있다.

바이오엔테크는 이와 관련해 중국 협력사와 공동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슈테펜 헤베슈트라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헤베슈트라이트 대변인은 "중국내 여러 도시에서의 시위와 일부 강제진압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사태 전개를 긴밀히 지켜보고 있다"면서 위기관리를 위한 도구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지목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을 3년간 겪은 이후 유럽과 독일은 백신 접종으로 아주 좋은 경험을 얻게 됐다"면서 "이는 숄츠 총리가 중국 방문 당시 명확히 한 부분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