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여론조사 결과…각료 3명 사퇴·통일교 논란에 지지율 하락
일본 국민 61% "반격능력 보유 찬성"…기시다 지지율 33%로 최저
일본 정부가 연말까지 방위력 강화 내용을 결정하기로 한 가운데 일본 국민 과반이 반격 능력(적기지 공격능력) 보유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도통신은 26∼27일 전화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반격 능력 보유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60.8%, 반대는 35.0%로 집계됐다고 27일 보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에서의 중국과 분쟁 등으로 일본 내 안보 불안이 커지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반격 능력 보유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일본 정부는 25일 적의 미사일 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반격 능력 행사는 필요 최소한으로 하며 대상은 '군사 목표'로 한정한다는 내용을 담은 정부안을 여당에 전달했다.

일본 정부는 반격 능력 보유 여부 등을 포함해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3대 안보 문서를 연말까지 개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내각 지지율은 33.1%로 전달(37.6%)보다 4.5%포인트 하락했다.

교도통신 조사 결과로는 지난해 10월 기시다 내각 출범 후 최저를 기록했다.

기시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51.6%로 내각 발족 후 처음으로 50%대로 올라갔다.

기시다 총리는 자민당과 통일교(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접점 논란으로 지지율이 하락하자 지난 8월 개각을 단행했으나 이후 통일교 접점 논란 등으로 각료 3명이 잇달아 사임하는 '사퇴 도미노'로 궁지에 몰렸다.

일본 국민 61% "반격능력 보유 찬성"…기시다 지지율 33%로 최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