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공화당이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미국 빅테크(거대기술기업)들이 의회 조사 등에 대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공화당은 의회 다수당이 되면 페이스북 모기업 메타 플랫폼(이하 메타)과 구글 모기업 알파벳 등이 보수 이용자들에게 편견이 있는지, 이런 편견이 '사전 검열'을 비롯한 회사 정책에 영향을 줬는지 등 의혹에 대해 조사하겠다고 별러왔다.

지난 9월 짐 조던 의원(오하이오) 등 공화당 하원의원 35명은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에게 2020년 대통령 선거 당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에 정치적 타격이 되는 자료 게시를 막았다는 의혹과 관련된 데이터 보존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당시 저커버그는 이 요청에 답하지 않았지만,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면 현재 법제사법위원회 공화당 간사인 조던 의원이 소환장도 발부할 수 있는 위원장이 되는 만큼 그의 요구에 상당한 무게가 실리게 된다는 것이다.

정보기술(IT) 기업의 한 소식통도 공화당이 주도하는 조사 가능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관련 직원들이 대응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앞서 올해 초 조던 의원은 그동안 소셜미디어가 우익 이용자들에게 편견이 있는 듯이 행동해 보수진영의 공분을 사고 있다면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모든 수단을 써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공언했다.

공화당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2020년 대선 전에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인 헌터 바이든과 관련된 메타와 미 연방수사국(FBI)의 협조 의혹에 대해 조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메타·트위터·유튜브 등이 1월 6일 의회난입 사건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을 정지한 것, 바이든 행정부와 소셜미디어의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 공동대응 등의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런 조사는 단순히 빅테크 CEO들을 소환해 창피를 주려는 것이 아니라 이들 빅테크의 의사 결정 과정 관련 문건들을 추적하고 의사 결정자들의 관련 증언을 받아내려는 것이라고 이 계획에 참여 중인 공화당의 한 선임 보좌관은 강조했다.

이를 통해 빅테크들의 은밀한 운영 과정을 투명하게 만들고 관련 내용을 담은 법안을 입법하려는 게 목적이라고 이 보좌관은 설명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양극화된 정치환경에서 민주당이 관련 조사나 입법에 협조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이어서 특히 초당적인 협조가 필요한 관련 법안의 입법화 전망은 크지 않다고 블룸버그는 진단했다.

다만 아동의 온라인 활동 보호를 강화하는 것과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댄스의 안보 위협에 대한 대응 등에서는 양당이 협력할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美 공화당 우위 하원, 빅테크 표적조사 나서나…기업들 긴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