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원전 운전 60년 이상 가능토록 법 개정 검토"
일본 정부가 최장 60년인 원자력발전소의 운전 기간을 늘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현지 아사히신문이 6일 보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원전을 최대한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경제산업성은 전날 원자력규제위원회 회의에서 원전 운전 기간 연장을 위한 법 정비를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핵연료 물질 및 원자로의 규제에 관한 법률은 원전의 운전 기간을 원칙적으로 40년으로 하되 원자력규제위원회의 허가를 받으면 20년 연장해 최장 60년까지 운전할 수 있도록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 관계자는 "원전 발전 정지 기간을 운전 기간에 넣지 않거나 최장 60년인 상한을 재검토하는 등 이제부터 논의를 심화하고 필요하면 법 정비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8월 전력의 안전 공급이라는 관점에서 원전 운전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경제산업성은 연말까지 결론을 내기로 하고 정부 내 조정을 가속할 방침이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원전 운영 기간의 상한이 없고 정기적으로 규제당국이 안전성을 확인한다.

일본에서도 원래 관련 규정이 없었으나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때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 사고 이후 2012년 운영 기간 상한을 설정했다.

일본원자력산업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일본에는 33기의 운전 가능 원자로가 있으며 절반이 넘는 17기가 운전 기간 30년을 넘긴 노후 원전이다.

"日 정부, 원전 운전 60년 이상 가능토록 법 개정 검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