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언론 "부동산시장 침체에 완공해도 팔기 어려워 공사중단이 이익"
中당국 압박에도…"정저우 미완공 아파트 60%만 공사 재개"
중국 당국이 짓다 만 아파트 문제 해결을 위해 각 지방정부를 압박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명보가 6일 전했다.

오는 16일 개막하는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를 앞두고 중국 정부가 사회적 안정을 최우선시하고 있지만, 부동산 침체 속 미완공 아파트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내려보낸 특별 감독팀이 지난달 초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현장 조사를 펼쳤다.

이후 정저우시는 TF 팀을 꾸려 "30일 동안 열심히 일해 중단된 모든 아파트 공사가 전면 재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시한인 6일 기준으로 정저우시에서 문제가 된 아파트의 60% 정도만이 공사를 재개했다.

또한 현지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자금 부족 속에서 공사를 재개한 아파트도 얼마나 오래 작업이 이어질지 의심스러우며, 일부 건설업자들은 정부의 지시에 대처하고자 소수의 노동자만 고용해 공사를 하는 척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회사들은 부동산 시장 침체로 설사 아파트를 완공하더라도 팔기가 어려워 차라리 공사를 중단하는 것이 낫다고도 말한다.

명보는 "소식통에 따르면 정저우 당국은 각 아파트 공사 현장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파악했지만, 구제 금융 등 지원할 수 있는 자금이 한정돼 건설 자금을 메울 수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은 정저우시만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중국에선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처한 건설사들이 분양한 아파트를 짓다가 마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정저우시는 신규 주택 중 공사가 지연된 곳이 28%에 이르러 주요 도시 중 공사 지연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정대로 아파트가 완공되지 않으면서 수분양자들은 부동산담보대출(모기지) 상환을 거부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중국 당국이 각종 지원조치로 부동산 시장 위기에 대처하고 있지만, 모기지 상환 거부 현장은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지난달 20일 보도했다.

현재 중국 내 모기지 상환 거부 현장은 119개 도시의 342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