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태지역에 대한 美의 우선순위 반영"…한반도 상황도 고려한듯
美육군, 하와이에 중국 겨냥 두 번째 다영역특임부대 배치
미국 육군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두 번째 특별부대를 창설했다.

28일(현지시간) 미 육군에 따르면 육군은 지난 23일 하와이 포트 섀프터에서 세 번째 다영역특임단(Multi-Domain Task Force, MDTF)을 가동했다.

다영역특임단은 사이버, 전자전, 정보, 장거리 정밀타격을 포함한 살상·비살상 능력을 공중·육상·해상·우주·사이버 등 여러 영역에 통합 적용해 특정 표적을 제압하는 부대다.

특정 전구에 특화된 기동부대로 규모는 작지만, 방공포병과 항공특임대, 전자전, 장거리 정밀타격 능력을 지원받게 된다.

찰스 플린 미 태평양육군 사령관은 "MDTF는 합동 준비태세를 갖추고 우리 동맹·파트너와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고 적에게 핵심적인 지역을 거부하는 데 필수인 부대"라고 말했다.

미 육군은 2017년 워싱턴주 포트 루이스에 있는 육군 1군단에 인도·태평양을 작전 영역으로 둔 첫 MDTF를 대대급으로 창설했다.

두 번째 MDTF는 독일에 배치했다.

이번에 창설한 세 번째 MDTF도 인도·태평양에서 운용한다.

미 육군이 지금까지 창설한 3개의 MDTF 가운데 2개를 인도·태평양 지역에 배치한 것은 인·태지역에 대한 미국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美육군, 하와이에 중국 겨냥 두 번째 다영역특임부대 배치
특히 미국은 인·태지역에서 중국을 최대 전략적 경쟁상대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하와이에 배치된 세 번째 MDTF는 1차적으로 중국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나 한반도 유사시에 대해서도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제3 MDTF 사령관이자 한국에서도 복무한 적이 있는 데이비드 진 대령은 "부대를 하와이에서 창설했다는 것은 육군이 미국의 우선순위인 인도·태평양 전구에 전념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우리는 태평양에서 운영하는 합동전력에 더 강화되고 보완적인 역량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미 태평양육군은 제3 MDTF가 2023년까지 완전한 작전운용능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며 MDTF가 전구 내 육군 훈련에 참여하고 역내 동맹·파트너와 협력할 기회를 검토하고 있다.

美육군, 하와이에 중국 겨냥 두 번째 다영역특임부대 배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