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국장 참석차 방일해 25분간 면담…"강제징용 해법 조속한 모색에 공감"
한총리 "양국 외교장관에 한일관계 개선시킬 수 있는 내용 검토 지시"
한총리, 日총리 면담…"기시다 '尹의 관계개선 의지 느껴' 언급"(종합3보)
한덕수 국무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8일 만나 강제징용 배상 문제 해법 모색을 포함한 한일 관계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한 총리는 이날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총리와 약 25분간 면담했다.

한 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한일 양국은 가까운 이웃이고 민주주의 가치와 시장경제 원칙을 공유하는 중요한 협력 파트너"라며 "양국 젊은이들도 서로 이해하고 싶어하는 나라"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5월 출범한 대한민국 신정부는 한일관계를 조속히 개선 발전시키는 것이 공통의 이익에 부합된다고 지속해서 강조하고 있다"며 "양국 관계 개선의 전기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전 총리 사망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등 한국 측이 조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많은 한국의 여러분들로부터 수많은 정중한 조의를 받았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가진 윤 대통령과의 회담에 대해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면담 이후 현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시다 총리가 지난 21일 윤 대통령과의 미팅에서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얘기했다"며 "앞으로 양국 외교부 장관이 한일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내용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또 "기시다 총리가 한일 간에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고 언급했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 등에서도 협력해야 한다고 얘기했다"면서 "저도 물론 그런 것에 대해 생각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양국 협의가 어느 단계까지 진행된 것이냐는 기자단 질문에 "두 정상이 양국의 외무 장관에게 이 문제를 논의해서 뭔가 솔루션을 찾아냈으면 좋겠다는 것을 요구했으니까, 그 정도 단계"라고 말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도 면담 종료 후 브리핑에서 "한 총리는 지난 유엔 총회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현안 해결과 양국 관계 개선 복원 필요성에 공감한 것을 토대로 기시다 총리와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포함한 한일관계 개선 발전 방안에 대한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총리, 日총리 면담…"기시다 '尹의 관계개선 의지 느껴' 언급"(종합3보)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일본 무비자 입국 재개를 계기로 한일 양국 간 인적 교류를 활성화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했다고 조 차관은 전했다.

일본 총리관저도 보도자료를 통해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총리관저는 또한 "(양측은) 비자 면제 조치의 적용을 비롯한 입국 규제 완화가 양국 간 인적 왕래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공유했다"며 북한 대응에서도 한일,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외무성은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의 회동 일정을 알리면서 '회담'이라고 표현했는데, 총리관저는 사후 보도자료에서 '예방'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한국 총리실은 일정 공지 자료와 사후 보도자료에서 모두 '면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한편, 이날 기시다 총리와 면담한 다른 국가는 면담장에 놓인 국기에 검정색 조문 리본을 달았으나, 태극기에는 리본이 걸리지 않았다.

외교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일본 측은 국장 때 의장기와 국기에 조문 리본을 달지만, 한국은 그런 규정이 없다"며 "양국 관례와 규정에 따라 사전에 긴밀히 협의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