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언론 "중국군 드론, 연합작전 위해 대만 중간선 넘어 "
중국군의 드론(무인기)이 대만해협의 중간선을 넘는 것은 중국군의 연합작전을 위해서라고 연합보 등 대만언론이 군사 전문가의 분석을 인용,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만 국방부 싱크탱크인 국방안전연구원(INDSR) 쑤쯔윈 연구원은 "중국군이 드론으로 체계적인 장거리 훈련을 하려는 것"이라며 "점차 연합작전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지표"라고 말했다.

중국군 군용기와 함께 대형 무인 정찰기 TB-001 한 대가 8일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은 이후 드론이 계속되고 있다.

쑤 연구원은 TB-001이 2016년 처음 공개된 이후 지난해 5월 일본 방공식별구역(ADIZ)에 출현했으며 올해는 일본 오키나와 미야코섬과 대만 부근 해역에 계속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드론이 최대 탑재 중량이 1.2t이며, 작전반경이 3천㎞로 미국령 괌까지 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군 TB-001은 최고 속도 280㎞/h, 최대 상승 고도 8천m, 최대 이륙 중량은 2.8t으로 1t 이상의 장비를 탑재하고도 35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쑤 연구원은 "이같은 중국군 드론의 위협에 대만군이 공대공 미사일, 무인기의 주파수 신호를 교란해 추락시키는 '소프트 킬, 드론 등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