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크라 공격 주체 공방…"사망자 53명, 부상자 130명 넘어"
러 "포로수용소 포격 조사에 유엔·적십자사 참여 공식 요청"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포로 50명 이상이 사망한 포로수용소 포격 피해 조사에 유엔(UN)과 국제적십자사의 참여를 공식 요청했다고 31일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 국방부는 성명을 내고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올레니우카 미결 수용소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전쟁포로 다수가 사망한 사건에 대한 객관적 조사를 위해 공식적으로 유엔(UN)과 국제적십자사에 참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전날 파르한 하크 유엔 대변인도 "유엔은 올레니우카 포격에 대한 조사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스푸트니크 통신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영토 방위군을 인용해 지난 29일 오전 이뤄진 포격으로 올레니우카 수용소에 수감돼 있던 우크라이나 전쟁포로 53명이 숨지고 130명 이상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은 올레니우카 수용소에 폭격을 감행한 주체를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이 미국에서 지원받은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을 사용해 DPR이 점령한 이곳을 공격했다고 주장한다.

반면 우크라이나는 수용소에서 이뤄진 고문 등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러시아가 공격에 나섰다고 비판하며 진상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