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뮌헨 극장서 오페라 지휘 중 의식 잃어…향년 73세
오스트리아 지휘자 졸테스, 공연 도중 쓰러져 사망
오스트리아 지휘가 슈테판 졸테스가 독일 뮌헨 공연 중 갑자기 쓰러져 사망했다고 뉴욕타임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해 73세인 졸테스는 22일 뮌헨에 있는 바이에른 국립오페라극장에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 '말없는 여인' 1막 지휘를 거의 끝낼 즈음 갑자기 쓰러졌다.

그는 대기 중이던 의사와 객석에서 올라온 심장 전문의의 응급처치를 받은 뒤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몇 시간 뒤 사망 판정을 받았다고 바이에른 국립오페라극장 대변인이 밝혔다.

오스트리아 지휘자 졸테스, 공연 도중 쓰러져 사망
공연은 저녁 8시경 중단됐고 밤 11시가 조금 못돼 극장 측은 "재능있는 지휘자를 잃었다"며 트위터를 통해 그의 사망 소식을 전했다.

사망 원인은 공개되지 않았다.

1900년대 초 이후 이 극장에서 지휘자가 공연 중 쓰러져 사망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라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헝가리 태생의 졸테스는 지난 40년 간 유럽 각국을 대표하는 오페라하우스에서 지휘봉을 잡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그는 1988∼1993년 독일 부룬스비크 오페라극장, 1992∼1997년 벨기에 앤트워프 플레미시 오페라극장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했다.

1997년부터 2013년까지는 독일 에센 시립오페라극장인 알토시어터 책임을 맡아 에센 필하모닉 지휘자로 일하며, 에센 필하모닉을 유럽 정상급 악단으로 키우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