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의서 금 제재·원유가 상한제로 압박…러시아는 미사일 폭격 대응
'27년까지 개도국 인프라에 772조원 투자…일대일로 대항마에 중국 반발
G7 "시간 얼마 걸리든 우크라와 함께"…군사지원 지속 확인
국제 질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이 러시아가 물러날 때까지 우크라이나를 경제·군사적으로 끝까지 지원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확인했다.

또 러시아의 주요 수입원인 금을 추가로 제재하고, 전쟁범죄를 저지른 이들을 처벌하겠다고 경고하는 등 러시아에 대한 압박 수위를 키웠다.

G7 정상은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에서 열린 정상회의 이틀째인 27일(현지시간) 공동성명에서 "우리와 우크라이나의 연대는 굳건하며 우크라이나 정부와 국민이 주권과 영토를 용감하게 방어하고 평화롭고 풍요하며 민주적인 미래를 위해 싸우는 것을 변함없이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우크라이나와 함께하고, 재정·인도·군사·외교적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어 러시아에 조건 없이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우크라이나 영토 전체에서 병력과 군사장비를 철수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강제로 데려간 우크라이나 국민을 풀어주고 우크라이나가 곡물을 흑해를 통해 안전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라고도 주문했다.

또 러시아의 핵·화학·생물학 무기 사용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벨라루스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G7은 평화 협정은 우크라이나가 "외부 압력이나 영향에서 자유롭게 결정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가 자신을 방어하고 미래에 러시아의 적대행위를 억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안보 공약'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러시아는 G7의 경고를 아랑곳하지 않는 듯 27일 우크라이나 중부 크레멘추크시의 쇼핑센터를 미사일로 공격해 최소 16명이 숨졌다.

정상회의 직전인 25∼26일에도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여러 도시에 미사일을 발사했다.

G7 정상은 즉각 성명을 내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공격은 전쟁범죄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책임 있는 이들이 처벌받도록 하겠다"고 규탄했다.

G7 "시간 얼마 걸리든 우크라와 함께"…군사지원 지속 확인
정상회의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화상으로 참여해 미사일 공격을 거론하면서 강력한 방공체제를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CNN 방송에 따르면 미국은 사거리가 160㎞ 이상인 NASAMS(첨단지대공미사일시스템)을 지원하기로 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첨단 중·장거리 방공체계를 포함해 대포병 레이더와 포탄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확인했다.

그는 G7이 우크라이나가 요구해온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를 논의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원유 가격 상한제는 러시아의 에너지 수출을 더 옥죄려는 방안이다.

G7은 러시아가 에너지 다음으로 가장 많이 수출하는 금도 제재하기로 했고, 실제 미국은 이날 러시아산 금 수입 금지를 발표했다.

미국은 570개가 넘는 러시아산 제품군에 관세를 인상했다.

G7은 러시아산 제품 관세로 얻은 수입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우크라이나에 295억달러(약 38조원) 상당의 예산을 이미 지원했거나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7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별개로 개발도상국의 사회기반시설 구축을 지원하는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PGII) 구상도 발표했다.

보건·의료, 정보통신기술(ICT), 성평등, 기후변화·에너지 안보 등 4개 분야에 2027년까지 6천억달러(약 772조원)를 투자하는 게 목표다.

사실상 중국의 개도국 인프라 투자사업인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 등 서방은 일대일로가 개도국을 과도한 부채를 지는 '채무 함정'에 빠뜨려 중국에 종속되게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일대일로가 채무 함정을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완전한 거짓말"이라며 "미국이야말로 진정한 채무 함정 제조자"라고 반발했다.

G7은 올해 주최국인 독일을 포함해 미국,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7개국으로 구성됐으며 유럽연합(EU)도 참여한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더 심각해진 인플레이션, 원자재 부족, 공급망 차질 등 세계 경제에 관한 논의도 비중 있게 다뤘다.

G7 "시간 얼마 걸리든 우크라와 함께"…군사지원 지속 확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