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정부가 '식용유 파동'와중에서 나온 바이오디젤의 팜유 혼합비율 축소 요구를 일축, 에너지 안보에 주안점을 둘 방침임을 재차 확인했다.

인니 "에너지 안보가 더 중요"…바이오디젤 팜유비율 30% 유지
24일 안타라통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이를랑가 하르타르토 경제조정장관은 "에너지 안보가 중요하기에 바이오디젤의 팜유 혼합비율을 현행 30%에서 다시 낮출 계획이 없다"고 전날 말했다.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 중인 아이를랑가 장관은 바이오디젤의 팜유 혼합비율을 의무화한 'B30 정책' 변화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아이를랑가 장관은 "팜유로 석유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현재 팜유 가격과 에너지 가격을 비교해보면 에너지 가격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며 에너지 안보를 거듭 강조했다.

세계 팜유 생산량의 60%가량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는 2018년 9월부터 경유에 팜유원유(CPO) 20%를 섞어 만든 바이오디젤 'B20'을 모든 경유 차량과 기계류에 사용하도록 의무화했다.

2020년부터는 팜유원유가 30% 섞인 'B30' 사용을 세계 최초로 의무화했고, 단계적으로 팜유원유 혼합비율을 더 높일 계획이다.

앞서 유럽연합(EU) 의회가 열대우림 훼손 등을 이유로 2030년부터 운송 연료에서 팜유를 단계별로 퇴출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그러자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팜유가 섞인 바이오디젤 사용 의무화로 팜유 내수 소비량을 늘리고, 석유 수입량을 줄여 자급자족하자고 맞대응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2019년 12월 B30 상용화를 선포하면서 "팜유 구매국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들이 팜유를 사지 않으면 우리가 소비하면 된다.

우리의 협상 지위가 더 높다"고 말했다.

인니 "에너지 안보가 더 중요"…바이오디젤 팜유비율 30% 유지
인도네시아 정부는 작년 10월 항공유에 2.4%의 팜유를 섞어 CN235 수송기를 100㎞ 이상 띄우는 데 성공하는 등 팜유 바이오디젤의 용도 다변화에 박차를 가했다.

그러나 지난해 팜유 국제가격이 급등하면서 인도네시아 팜유업자들이 수출에만 집중, 내수시장 식용윳값이 치솟고 품귀현상이 벌어지자 '식량 안보'를 위해 바이오디젤 팜유 혼합비율을 일시적으로 낮춰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됐다.

팜유 세계 2위 생산국인 말레이시아에서도 "팜유를 식용으로 우선 사용해야 한다"는 요구가 터져 나왔고, 말레이시아 플랜테이션산업상품부 장관은 B30 사용 의무화 시기를 늦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미 시행 중인 B30 의무화 정책을 식용유 파동 때문에 후퇴시킬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인도네시아 바이오연료생산자협회(Aprobi)는 "작년 인도네시아의 팜유 생산량은 5천200만t이고, 바이오디젤용 팜유 수요는 840만t에 불과하다"며 "바이오디젤 생산이 식용유 생산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인도네시아는 식용유 파동을 잠재우기 위해 4월28일부터 팜유원유와 대부분 파생상품 수출을 중단했다가 25일만인 전날 수출 재개를 선언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무역부가 팜유·식용유 내수시장 공급의무(DMO)를 준수한 업체만 수출을 허가해주겠다며 세부 규정을 내놓지 않아 업체들이 이를 기다리는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