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마크롱과 통화…"집단대결로 세계안보 위협 경계해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0일 "집단 간 대결로 세계 안보 안정을 위협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문제와 관련해 "중국은 줄곧 우리의 방식으로 화해와 대화를 촉구했고, 유럽 국가들이 유럽의 안전을 수중에 넣는 것을 지지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시 주석과 마크롱 대통령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대화를 통해 평화를 회복하는 것을 관련 국가들이 지지해야 한다는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고 CCTV는 전했다.

시 주석은 이와 함께 중국과 유럽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유럽연합(EU) 의장국인 프랑스의 역할도 당부했다.

그는 "중국은 프랑스가 전략적 자율성을 견지하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EU가 중국을 정확히 알고 의견 차이를 적절히 통제해 경제무역, 환경, 디지털 분야 교류를 심화할 수 있도록 프랑스가 역할 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마크롱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문제에서 프랑스는 중국과 많은 공감대를 갖고 있고, 중국과 더 긴밀한 조율과 협력을 원한다"며 "프랑스와 EU는 독립·자주 전략을 견지하며 집단 대결을 찬성하지도 참가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중국과 농업, 항공, 인문 분야 협력을 심화하고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분야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며 "중국과 유럽의 관계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더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CCTV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