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 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천연가스와 탄소배출권 관련 ETF는 강세 보였는데요. 반면 온라인 리테일과 금리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천연가스 ETF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 천연가스 선물은 약 4% 올랐습니다.장중 한 때 9% 상승해 14년 만에 최고치를 찍기도 했습니다. CNBC는 이와 관련해 유럽 연합의 6차 대러시아 제재 착수 소식과 생산량 감소가 가격 상승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생산량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고 했습니다. 또 곧 에어컨 시즌이 다가오는 만큼 천연가스 수요는 계속 오르고 있다고 했습니다. 관련해서 iPath Series B Bloomberg Natural Gas Subindex Total Return ETN(GAZ) 확인해보겠습니다. 바클레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미국 천연가스 선물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7.96% 올랐습니다.

다음은 탄소배출권 ETF입니다. 탄소배출권은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유럽 탄소배출권 가격은 오늘 장 6.50% 급등했습니다. 러시아가 지난주 불가리아와 폴란드에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하자 대체제로 석탄이 주목 받았습니다. 따라서 탄소 배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탄소배출권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관련 ETF로 KraneShares Global Carbon Strategy ETF(KRBN) 살펴보겠습니다. 크레인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고 글로벌 탄소 배출권 가격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오늘 장 4.87% 상승 마감했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리테일 ETF입니다. 오늘 장 체그와 익스피디아는 큰 폭으로 내렸습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체그의 경우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한 후 주가가 약 30% 빠졌습니다. 익스피디아의 경우 앞서 시황에서도 전해드렸습니다. 실적 발표 후 글로벌 IB들이 속속 목표 주가를 하향하면서 약 14% 밀렸습니다. 관련해서 Amplify Online Retail ETF(IBUY) 살펴보겠습니다. 앰플리파이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으로 앞서 언급한 체그와 익스피디아 비롯해 에어비엔비, 아마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보유 종목 모두 오늘 장 약세 보였습니다. IBUY는 오늘 장 2.22% 내렸습니다.

다음은 금리 ETF입니다. 벤치마크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어제 장 중 심리적 저항선인 3%를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반대로 내리는 모습입니다. 20년물은 4bp 내려 3.24%에서 움직였습니다. 따라서 금리 ETF도 내렸습니다. Simplify Interest Rate Hedge ETF(PFIX) 확인해보겠습니다. 심플리파이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20년물 국채를 매도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오늘 장 2.59%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5월 4일 ETF 시황...천연가스·탄소배출권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