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1차 투표 득표율 가장 높은 LFI 중심으로 협상 계속
총선 앞두고 프랑스 좌파 진영 합종연횡…후보 단일화 속도
프랑스 좌파 진영에서 6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여당의 하원 과반 의석 저지를 위한 후보 단일화 협상이 속도를 내고 있다.

협상의 중심에는 지난 10일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가장 많은 좌파 유권자의 지지를 끌어모은 극좌 성향의 장뤼크 멜랑숑 대표가 이끄는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가 있다.

LFI는 밤샘 협상 끝에 2일(현지시간) 새벽 녹색당(EELV)에 100개 선거구를 내주고 최저 임금 1천400유로로 상향, 정년퇴직 연령 60세로 다시 하향과 같은 정책을 함께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LFI와 EELV는 공동 성명에서 "에마뉘엘 마크롱(대통령)이 불공정하고 잔인한 정책을 계속 펼치는 것을 막고 극우파를 물리치기 위해 다수당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양당은 그러면서 만약 하원 다수당이 된다면 총리는 가장 많은 의석을 확보한 당에서 나올 것이며, 그것은 바로 멜랑숑 LFI 대표라고 부연했다.

EELV와 합의한 LFI는 이날 오전부터 사회당(PS)과 협상에 들어갔으며, 오후 10시부터 프랑스공산당(PCF)과 협상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일간 르파리지앵 등이 보도했다.

대선 1차 투표에서 멜랑숑 대표는 3위로 비록 결선에 진출하지 못했지만 2위에 오른 극우 성향의 마린 르펜 국민연합(RN) 후보와 득표율이 1.2%포인트밖에 나지 않았다.

멜랑숑 대표의 득표율은 21.95%로 EELV 야니크 자도 후보(4.63%), PCF 파비앵 루셀 후보(2.28%), PS 안 이달고 후보(1.75%) 득표율을 다 합친 것(8.66%)보다 월등히 높았다.

대선이 끝나고 6주 만에 치르는 총선에서 여당인 전진하는공화국(LREM)은 최소 289석을 확보해야 연임에 성공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

마크롱 대통령이 원하는 정책을 실현하려면 법을 만들어 하원을 통과해야 하는데, 만약 야당이 반대한다면 표결에 부쳐야 하므로 여당이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해야 유리한 것이다.

LREM이 하원 다수당이 되지 못한다면 마크롱 대통령은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 가장 많은 의석을 확보한 야당 대표를 총리로 지정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오는 이유다.

물론 하원이 여소야대로 꾸려진다고 하더라도 마크롱 대통령이 제1야당 대표를 총리로 임명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동일한 상황에 부닥친 역대 대통령들은 이러한 선택으로 '동거 정부'를 구성했다.

좌파 진영의 프랑수아 미테랑 전 대통령이 재임한 1986∼1988년과 1993∼1995년, 우파 진영의 자크 시라크 전 대통령이 재임한 1997∼2002년이 그랬다.

프랑스는 6월 12일 1차, 19일 2차 투표로 임기 5년의 하원 의원 577명을 선출한다.

첫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없으면 1위와 등록 유권자의 12.5%가 넘는 표를 확보한 2∼4위가 다시 맞붙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