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 지하철역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 사진=Armen Armenian 페이스북
미국 뉴욕 지하철역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 사진=Armen Armenian 페이스북
미국 뉴욕의 지하철역에서 무차별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12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와 CNN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4분 뉴욕 지하철 N 노선 열차가 브루클린 36번가 역에 접근하자 탑승자 중 한 남성이 가스마스크를 착용한 뒤 가방에서 꺼낸 연막탄을 터뜨렸다.

이어 이 남성은 승객들을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보도에 따르면 총에 맞은 10명을 포함해 최소 29명이 다쳤다. 이 가운데 5명은 중상으로 즉각 병원에 이동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현장 상황이 촬영된 동영상과 사진에는 연기가 가득한 열차 문이 열리자 승객들이 일제히 플랫폼으로 뛰쳐나오는 모습이 담겼다.

용의자는 신장 160㎝ 중반에 건장한 체격을 지닌 흑인 남성으로 파악됐다. 용의자는 총격 당시 회색 맨투맨 후드티에 초록색 공사장용 안전조끼와 가스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다. 일부 시민들은 MTA 직원들의 복장과 비슷했다고 전했다.

키챈트 시웰 NYPD 국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총격이 테러 사건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면서도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고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사건에 대해 보고받고 "용의자를 검거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뉴욕 시장 및 뉴욕 경찰청장과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법무부와 FBI는 현장에서 NYPD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일부 현지 언론은 경찰과 소방 당국이 사건이 발생한 브루클린 36번가 역에서 기폭장치가 부착된 물체를 추가로 발견했다고 보도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총격 사건 후 경찰은 현장 주변에 경찰 특수부대를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고 일부 학교는 휴교령을 내렸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