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흐름을 한눈에 짚어드리는 ETF 시황 시간입니다. 오늘 장에서 중국 기업와 가상화폐 기업 관련 ETF는 강세 보였습니다. 반면 VIX지수와 금리 관련 ETF는 약세 보였습니다.

<상승 ETF>

먼저 중국 기업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현지 시각 18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통화를 갖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두 정상이 통화를 한 점이 투자 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따라서 이날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은 좋은 흐름 보였습니다. 중국 생활 서비스 플랫폼인 메이투안은 12.89% 오르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외에도 알리바바는 7.90%, 징둥닷컴은 5.15%, 텐센트는 6.77%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이 오르자 관련 ETF도 우상향 곡선 그렸습니다. KraneShares CSI China Internet ETF(KWEB) 살펴보겠습니다. 크레인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8.46% 올랐습니다.

이번에는 가상화폐 관련 기업 ETF 확인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은 최근 나스닥과 비슷한 흐름 보였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장에서 비트코인은 4만 1천 달러선 위에서 움직였습니다. 장중 한때 4만 2천 달러선을 회복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이 오르자 비트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업들도 올랐습니다. 옛 스퀘어인 블록은 9.91%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코인베이스는 4.92%,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4.65% 올랐습니다. 따라서 관련 기업들을 추종하는 ETF도 우상향 곡선 그렸는데요. VanEck Digital Transformation ETF(DAPP) 체크해보겠습니다. 반에크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상위 보유 종목으로 앞서 언급한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6.03% 상승 마감했습니다.

<하락 ETF>

하락한 ETF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VIX지수 ETF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지난 주 금요일, 3대 지수는 상승 마감했습니다. 따라서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는 내렸습니다. 18일 장 초반 26선에서 움직이던 VIX지수는 시간이 갈수록 낙폭을 키워가며 23.87로 마감했습니다. 하루 동안 약 7.01% 빠지고 거래를 마친 겁니다. 이렇게 VIX지수가 내리자 VIX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내렸습니다. ProShares VIX Short-Term Futures ETF(VIXY)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셰어즈에서 운용하고 있는데요. 4.69%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음으로 금리 관련 ETF 체크해보겠습니다. 국채 금리는 지난주 금요일 전반적으로 하락한 모습입니다. 장기금리 벤치마크인 10년물 국채 금리는 6bp 하락해 2.14%로 마감했습니다. 20년물은 7bp 빠졌습니다. 이렇게 국채 금리가 우하향 곡선 그리자 금리 관련 ETF는 내렸습니다. Simplify Interest Rate Hedge ETF(PFIX) 살펴보겠습니다. 심플리파이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ETF는 미 국채와 물가연동채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년물 국채 금리에 매도 포지션을 보이는 것과 비슷하게 설계됐습니다. 18일 장에서 국채 수익률이 내리고 국채 가격이 오르자 피픽스는 하락했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4.21% 빠지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ETF 시황이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정연국기자 ykjeong@wowtv.co.kr
3월 21일 ETF 시황…중국·가상화폐 관련 ETF 강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