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마크롱, 전화통화…우크라이나 문제 논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6일 전화통화로 우크라이나 문제 등을 논의했다.

관영 중앙(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후 마크롱 대통령과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문제와 관련해 "관련국들이 정치적 해결의 큰 방향에서 노르망디 형식 회담을 포함한 다자 플랫폼을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면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우크라이나 문제의 전면적 해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언급한 노르망디 형식 회담은 러시아와 국경을 접한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정부군과 친러 분리주의 반군 간 분쟁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러시아·우크라이나·독일·프랑스 4개국의 협상 틀을 일컫는다.

4개국 정상은 지난 2015년 2월 돈바스 지역의 평화 정착 방안을 담은 민스크 평화협정을 체결했지만, 이 지역에서 정부군과 반군의 무력 충돌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에 대해 마크롱 대통령은 현재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견해를 시 주석에게 설명했다고 CCTV는 전했다.

CCTV는 마크롱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어떤 견해를 설명했는지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았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문제 외에도 농업, 기업 비즈니스 환경, 금융, 항공기업 간 협력, 양자 교류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마크롱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1시간가량 전화통화에서 러시아군 일부가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에서 철수했다는 게 사실인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다른 국가 수장들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이날 파리에서 예정했던 일정을 취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