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래프 "英총리, 코로나 비상법 영구적 폐지 원해"
오는 26일에는 방역조처 '플랜B' 완화 전망

영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확연히 꺾인 가운데 영국 정부가 자가격리 의무 등을 규정한 방역 관련법을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현지 일간 텔레그래프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자가격리 의무 철폐 추진…"코로나와 사는 법 배우자"
신문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 2년간 영국 국민의 생활을 지배해 온 이른바 '코로나 비상법'의 영구적 폐지를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총리실이 해당 법을 폐지하고 권고지침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수주 내에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경우 확진자 접촉 후 자가격리 의무 위반 등 각종 위반행위에 부과되는 처벌이나 벌금 등이 사라지게 된다고 밝혔다.

한 정부 고위관리는 "팬데믹 기간에 많은 법적 의무가 부과됐다"며 "관리 가능한 상황으로 접어들면 법률적 제한은 더는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존슨 총리는 가능한 한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기로 마음을 굳혔다"고 덧붙였다.

존슨 총리는 먼저 지난달 코로나19의 변이인 오미크론에 대응해 도입한 강력한 방역 조처인 '플랜B'부터 손을 볼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선 영국 정부가 오는 26일 플랜B'를 대폭 완화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플랜B는 엄격한 자가격리와 함께 극장·호텔·대중교통 등 실내 마스크 착용, 대형 행사장 백신 패스 도입, 재택근무 권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존슨 총리는 플랜B를 시행하면서 올해 1월 26일 상황을 고려해 지속 여부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텔레그래프는 영국 총리실이 플랜B와 관련해 ▲백신패스ㆍ재택근무 권고 폐기 ▲여행제한 완화 및 입국자 코로나 검사 규정 폐지 등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영국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는 날은 오지 않을 것이란 과학자들의 전망을 근거 삼아 '코로나와 사는 법을 배우자'는 접근법을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그러나, 야당인 영국 노동당은 정부가 내실 없이 공허한 슬로건을 내걸고 있다며 16일 '코로나와 잘 사는 법을 배우자'는 이름의 대안 로드맵을 발표했다.

웨스 스트리팅 재야내각 보건장관은 "우리는 코로나의 숲을 아직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코로나와 살기'는 정부에겐 계획이 없는 공허한 슬로건에 불과하고, 보수당 일부 광신도들에겐 코로나19를 멋대로 방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대단히 무책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영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은 7만924명으로 작년 12월 14일 이후 최소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4일(약 22만명)의 3분의 1 수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