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종전선언 문구 합의' 정의용 언급에 "대북 대화 전념"
미국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한국전쟁 종전선언 문안을 한미가 사실상 합의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 미국은 대북 대화에 전념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 장관의 이런 언급과 관련해 '한미가 합의한 것이 맞느냐, 북한에 공식 제안할 것이냐'는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즉답을 피한 채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외교를 통해 한반도에서 항구적인 평화를 달성하는 데 계속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를 위해 우리는 미국과 동맹, 배치된 군대의 안보를 강화하는 가시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해 조정되고 실용적인 접근 방식의 일환으로 북한과의 관여를 지속해서 모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미가 종전선언 문안에 합의했다는 정 장관의 발언을 확인하진 않았지만, 대북 대화 기조를 변함없이 이어간다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입장을 재차 반복한 것이다.

정 장관은 한국시간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종전선언과 관련해 "한미 간에 이미 그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고, 문안에 관해서도 이미 사실상 합의가 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번 달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확대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만나 이런 사실을 재확인했다고도 했다.

정 장관은 또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의 남북·남북중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로서는 그런 기대가 사실상 어려워지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미국의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등을 이유로 당사국 고위 인사 참석이 제한적인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