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르테가 대통령 부부 등 니카라과 정권 인사 입국 금지
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다니엘 오르테가 대통령과 로사리오 무리요 부통령 겸 영부인을 비롯한 니카라과 정권 인사들에 대해 입국 금지령을 내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니카라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정책이나 행동에 책임이 있는 자들의 입국을 금지"하는 포고문을 발표했다.

입국 금지 대상은 대통령·부통령 부부와 군·경찰, 사법부 고위직 등 정권 주요 관계자와 그 가족들이다.

미주 최장수 현역 정상인 오르테가 대통령은 지난 7일 치러진 대선에서 4연임이자 통산 5선에 성공하며 임기를 2027년까지 연장했다.

하지만 그는 선거를 앞두고 국회를 통해 야권 탄압의 근거가 될 법을 잇따라 마련한 후 유력 대선주자 7명을 비롯한 야권 인사 40명 가까이를 무더기로 수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포고문에서 "오르테가 정권의 비민주적·권위주의적 행동은 선거 절차를 무력화하고, 니카라과 시민이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통해 지도자를 뽑을 권리를 앗아갔다"고 비판했다.

전날 미국 재무부도 이번 니카라과 대선이 "엉터리 선거"였다고 비판하며, 니카라과 검찰청과 일부 정권 인사들을 경제 제재 목록에 추가한 바 있다.

같은 날 영국과 캐나다 정부도 오르테가 정권에 대한 제재를 나란히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