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게리 겐슬러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경제적 지대를 낮출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금융업계의 과도한 이윤추구 행위에 제동을 걸었다.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겐슬러 위원장은 은퇴자금 마련을 위해 저축하는 일반 개인들뿐 아니라 자본을 조달하는 기업들을 위해서도 자본시장의 비용을 줄이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가 언급한 경제적 지대는 완전 경쟁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이익을 말한다.

저널은 겐슬러 위원장이 취임한 지 6개월이 채 안 된 사이 금융업의 이윤을 압박할 수 있는 공격적인 규제 의제의 윤곽을 제시했다고 평가하면서 정책전문가, 변호사, 경제학자들과 함께 이 의제들을 입법화하는 50여개 규제 초안을 작성 중이라고 전했다.

우선 겐슬러 위원장의 주요 타깃은 이른바 투자자 주식 주문정보 판매(PFOF) 행위다.

이는 소규모 증권사가 고객의 주문정보를 공식 증권거래소가 아닌 초단타 매매(HFT)를 하는 시타델증권이나 버투파이낸셜과 같은 증권 거래회사에 보내고 그 대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미국 개인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주식거래 앱 로빈후드의 경우 거래 수수료를 무료로 하고 대신 이런 투자자 주식 주문정보 판매로 수익을 내고 있다.

공식 거래소는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를 모두 공개하고 여러 주문을 취합해 최적의 가격을 공표하지만, 시타델증권과 같은 비공식 거래소들은 거래 체결 전 호가를 공개하지 않는다.

겐슬러 위원장이 투자자 주식 주문정보 판매가 시장의 투명성을 낮추고 증권사의 이해상충 우려가 있다고 보는 이유다.

그는 지난 8월 이런 행위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로빈후드와 버투파이낸셜의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다.

겐슬러 위원장은 또한 이른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와 관련해 자산운용사에 더 많은 정보 공개를 요구할 계획이다.

기후 변화나 인종 갈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ESG 투자가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정말로 ESG 성과가 있는지 측정하는 일관된 척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겐슬러 위원장도 이런 측정 지표가 없어 투자자들이 ESG 투자를 상호 비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저널은 겐슬러 위원장의 공격적인 규제 행보를 두고 일부 공화당 측은 한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하고 있고, 업계에선 겐슬러의 의제가 반대에 직면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SEC가 아직 공시적인 규제안을 제시하지 않아서 SEC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업계 단체들은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미 SEC 위원장 "금융업, 경제적 지대 낮추겠다"…규제 예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