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미국의 홍콩간섭 사례'라며 102건 목록 홈피에 공개
중국, 홍콩사무소에 선전·안보부 신설…"홍콩보안법 홍보"(종합)
중국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에 대한 홍보 강화 차원에서 홍콩 내 기관에 관련 부서를 신설했다.

24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홍콩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원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HKMAO)은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두 개 부서가 신설된 조직도를 업데이트해 올렸다.

이에 따르면 홍보를 담당하는 선전국(宣傳司)과 안보를 담당하는 안전사무국(安全事務司)이 추가돼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의 부서는 총 9개가 됐다.

명보는 소식통을 인용, 쩡젠(曾健) 중국홍콩마카오연구회 부회장이 선전국장, 왕전민(王振民) 칭화대 법대 교수가 안전사무국장을 각각 맡는다고 전했다.

두 사람은 모두 과거 홍콩 주재 중앙정부 연락판공실에서 각각 관련 업무를 맡은 바 있다.

라우시우카이(劉兆佳) 중국 홍콩마카오연구협회 부회장은 "중국 정부는 (신설 부서를 통해) 일부 홍콩인들의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와 중앙정부의 홍콩정책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 거주자들의 홍콩보안법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중앙 정부에 대한 악의적 비판에 대응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허젠쭝(何建宗) 일국양제 청년포럼 주석은 "중국 정부가 두 베테랑 관리를 다시 불러들인 것은 홍콩에서 더 많은 법적 개혁과 소통 강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24일 '미국이 홍콩 사무에 간섭하고 홍콩을 어지럽히는 반중세력을 지지한 사실 목록'이라며 100여건의 사례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외교부는 '중국의 대 홍콩 정책에 오명을 씌우고 홍콩 내부 사무에 간섭한 일', '홍콩국가보안법 방해', '홍콩 사무를 모욕하고 경찰의 법집행에 대해 함부로 말한 일', '홍콩을 어지럽히는 반중분자를 지지한 일', '우방국을 결집해 홍콩 사무에 관여한 일' 등으로 항목을 나눠 총 102건의 사례를 적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