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중인 우크라이나인도 포함…31일 철수 시한에 통제 불능 상황 우려한 듯
러, 군용기 4대로 아프간서 자국민 등 500명 실어와(종합)
러시아가 군용 항공기 4대를 투입해 자국민과 옛 소련권 국가 국민들을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 대피시켰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5일(현지시간) 일류신(IL)-76 수송기 3대와 IL-62 여객기 1대를 이용해 러시아 국민과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의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회원국 국민, 우즈베키스탄과 우크라이나 국민 등을 아프간 카불 공항에서 이송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필수 의료진과 의료장비, 의약품 등을 비치한 수송기들은 러시아 남부 도시 울리야놉스크를 출발해 아프간으로 들어갔다.

이후 카불 공항에서 러시아인 등 500여 명을 태우고 이륙했다.

나중에 군용기 1대가 타지키스탄 키스사르 비행장에 착륙해 타지크인들을 내려줬고, 다른 2대의 군용수송기는 키르기스 수도 비슈켁 인근 칸트 비행장으로 비행해 키르기스인들을 내렸다.

러시아인들을 태운 수송기는 모스크바로 계속 비행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보도문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지시로 군용수송기를 이용해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 러시아 국민과 CSTO 회원국 국민, 우크라이나 국민 등 500명 이상을 대피시키기 위한 작전이 준비됐다"고 전했다.

CSTO는 지난 2002년 옛 소련에 속했던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6개국이 결성한 군사·안보 협력체다.

역시 옛 소련국가인 우즈베키스탄은 2006년 CSTO에 가입했으나 2012년 탈퇴했다.

러시아는 크림사태 등으로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국민도 대피 작전 대상에 포함했다.

러, 군용기 4대로 아프간서 자국민 등 500명 실어와(종합)
러시아의 자국민 대피 작전은 극단주의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으로 현지 정세가 극도로 악화하면서 주요 국가들이 서둘러 자국민과 아프간인 조력자들을 긴급 대피시키고 있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러시아는 많은 서방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탈레반을 테러단체로 지정하고 있지만, 탈레반 지도부와는 그동안 접촉과 협상을 지속해 왔다.

이 때문에 탈레반도 러시아에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카불 주재 대사관을 폐쇄하거나 인근 국가로 이전한 여러 국가와는 달리 여전히 현지에 자국 대사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탈레반 정권 승인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유보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러시아의 자국민 이송 결정은 탈레반과의 상대적 우호 관계에도 불구하고 탈레반 측이 외국인 등의 출국 시한을 이달 말까지로 확정하면서 현지 상황이 통제가 어려운 상태로 빠져들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러, 군용기 4대로 아프간서 자국민 등 500명 실어와(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