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도 '성추행' 쿠오모에 "사퇴하라"
미국 뉴욕주 검찰이 3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사진)의 성추행 의혹이 대부분 사실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쿠오모 지사의 사퇴를 촉구했다. 쿠오모 지사는 뉴욕주 3선 주지사로 한때 유력한 ‘대권 잠룡’으로 거론되던 민주당 거물 정치인이다.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쿠오모 지사가 전·현직 보좌관을 성추행하고, 추행 사실을 폭로한 직원에게 보복 조치를 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앞서 쿠오모 지사는 최소 7명에 달하는 전·현직 여성 보좌관들로부터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됐다.

한 여성 보좌관은 쿠오모 지사가 휴대폰에 문제가 생겼다는 구실로 자신을 관저로 호출한 뒤 신체적 접촉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여성 보좌관은 외설적인 발언을 했다고 폭로했다.

제임스 총장이 지난 3월 임명한 특검은 이들의 주장을 대부분 사실로 확인했다. 또 여성 경관 등 추가 피해자도 확인했다. 보고서에 포함된 피해자는 11명이다.

쿠오모 지사는 검찰 발표에 대해 포옹하고 뺨에 입맞춤하는 것은 친근감을 표시하기 위한 행동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민주당 내에서도 반응은 싸늘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쿠오모 지사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그가 물러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펠로시 하원의장도 성명을 내 “그가 사퇴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CNN은 뉴욕주 상원의원 63명 중 최소 55명이 쿠오모 사퇴에 동조했다고 전했다.

뉴욕주 인근의 코네티컷·로드아일랜드·펜실베이니아·뉴저지주지사도 쿠오모 사퇴를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냈다. 이들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캐시 호철 뉴욕주 부지사도 검찰 수사 결과 발표 뒤 “역겹고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사실상 민주당 전체가 쿠오모 지사에게 등을 돌린 것이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