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대중교통·식당 출입시 최소 1차 접종 증명
재확산 공포 속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 차별규제
사우디 백신 의무화…미접종자 공공장소 발 못들인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면 공공장소에 발을 들이지 못하게 하는 등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준의 백신 의무화에 나선다.

사우디에서는 내달 1일(현지시간)부터 학교나 상점, 쇼핑몰, 시장, 식당, 카페, 콘서트장, 대중교통 등 공공기관이나 사업장에 입장하려면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최소 1차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을 해야 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보도했다.

또한 내달 9일부터 사우디 국민은 외국 여행을 하려면 2차 접종을 마쳐야 한다.

사우디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52만 명이며 누적 사망자 수는 8천여 명이다.

최소 1회 접종률은 50%를 넘는다.

그러나 접종 초기에 1차 접종을 늘리려 2차 접종을 제한했던 만큼 보건당국은 최근 델타 변이 확산에 우려를 표시하며 2차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사우디의 이번 정책은 일부 국가 또는 지역에서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방안을 검토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뉴욕시는 주요 주·도시 중 처음으로 공무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으며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들도 접종자들에게 식당, 체육관 등 실내장소에 들어갈 때 접종 사실을 증명하는 '백신 여권'을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구 93%가 백신을 접종했다고 발표한 아랍에미리트(UAE)는 내달부터 수도 아부다비 내 대부분 공공장소 출입을 접종자에 제한하기로 했다.

다만, 이런 정책들은 개인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반발을 샀으며 각지에서 반대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 전체가 통제되는 권위주의 국가인 사우디에는 반대 의견이 개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사우디 정부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마스크 의무화 등 방역을 위한 제한 조치를 시행하면서 개인과 기업에 벌금을 부과해 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