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매체 "정보공유 넘어 합동 군사작전 할 수도"
"영국 군함 아시아 배치로 '파이브 아이즈' 영역 확장"
영국이 아시아·태평양 해역에 2척의 군함을 상시 배치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이는 '파이브 아이즈'(Five Eyes)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는 미국·캐나다·뉴질랜드·호주·영국 등 영어권 5개국 기밀정보 공유동맹이다.

2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영국 군함의 아시아 해역 상시 배치로 '파이브 아이즈'가 기존 정보공유를 넘어 합동 군사작전에까지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고 전문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해군 전문가 리제(李杰)는 영국 군함의 배치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균형이 크게 바뀌지는 않겠지만 중국에 대한 압박이 될 수 있다고 봤다.

그는 "이는 정보 공유에 초점을 맞춰오던 파이브 아이즈의 위험한 정치적 행보"라며 "파이브 아이즈는 이제 일본을 끌어들이고 합동 군사 작전과 협력에까지 공동작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국은 유엔 안보리의 5개 강대국 중 하나이며, 이는 (미국과 함께) 안보리 회원 2개국이 부상하는 중국에 맞서는 데 합류했다는 의미"라며 "국제사회에서 중국의 정치적 영향력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지난 20일 벤 월러스 영국 국방장관은 일본 도쿄에서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영국 군함의 아시아 상시 배치 계획을 발표했다.

월러스 장관은 최신예 항공모함 퀸 엘리자베스호가 이끄는 항모타격단의 일본 방문 후에 이 같은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은 지난 5월 항모타격단을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출항시켰다.

항모타격단은 인도, 싱가포르에 기항한 뒤 남중국해를 거쳐 한국과 일본에 기항할 예정이다.

퀸 엘리자베스호에는 F-35B 전투기가 배치돼 있다.

퀸 엘리자베스호는 오는 9월께 일본 해상자위대 기지가 있고, 미국의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호가 정박해 있는 요코스카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군사전문가 저우천밍(周晨鳴)은 퀸 엘리자베스호의 전투 역량은 역내 중국군에 직접적 군사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향후 미국·영국·일본 간 합동 해군 작전이 펼쳐진다면 이는 중국군에 장기간 맞서 온 미국의 부담과 비용을 일부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영국의 (군함 배치) 약속은 미군이 역내 병력과 전함 부족에 직면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일본 와세다대 청몽 부교수는 "영국은 일본이 주도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가입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군함 배치는 역내 영국의 영향력을 확대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