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매체 "지난달 홍콩 민주단체 최소 8개 자진 해산"
홍콩 톈안먼 추모단체, 모든 직원 내보내…"정치적 탄압 증대"
홍콩에서 1990년부터 6·4톈안먼 민주화시위 추모집회를 개최해온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支聯會·지련회)가 당국의 압박 속에 모든 직원을 내보내고 운영위원회도 축소했다.

친중 진영에서는 지련회의 '일당 독재 종식' 강령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위반한다며 당국의 수사와 단체 해산을 촉구하고 있다.

11일 홍콩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지련회는 전날 성명을 통해 모든 직원을 이달 말까지 해고하고 적절한 보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운영위원회 14명의 위원 중 7명이 그만뒀다고 덧붙였다.

남은 7명의 위원 중 주석과 부주석 2명 등 3명은 현재 수감 중이다.

지련회는 "최근 몇년간 홍콩의 정치적 환경이 급격히 악화하고, 지련회에 대한 명백하고 극심한 정치적 탄압이 증대함에 따라 반복된 논의를 거쳐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직원을 보호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홍콩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지난해 31년 만에 처음으로 톈안먼 추모집회를 불허했다.

올해도 같은 이유로 불허하면서 집회 장소를 원천 봉쇄했고, 추모일인 6월 4일 당일 오전에 지련회의 부주석 1명을 불법집회 참여를 독려한 혐의로 체포하기도 했다.

그에 앞서 지련회가 운영해온 톈안먼 추모 박물관도 당국의 단속 직후 문을 닫았다.

지련회는 "모든 직원 해고와 운영위원 축소, 일부 회원 단체의 탈퇴 등으로 우리의 향후 활동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모든 어려움과 도전에도 계속해서 전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라우시우카이(劉兆佳) 중국 홍콩마카오연구협회 부회장은 "지련회의 조치는 무용해보인다"며 "그들이 '일당 독재 종식' 강령을 유지하고 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 증거를 찾아낸다면 사퇴나 조직개편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련회가 자진해산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면서 "그들은 지지자들에 자신들의 후퇴를 설명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콩프리프레스(HKFP)는 지난달 중반 이후 홍콩에서 최소 8개의 범민주진영 단체가 자진해산했다고 보도했다.

진보변호사그룹, 진보교사동맹, 전선의생연맹 등 인권과 민주화에 목소리를 내온 단체들이 해산을 발표했다.

HKFP는 "홍콩보안법 시행 이후 범민주 진영 단체의 운영중단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