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청문회 참석 주교 등 여러명 화상…변호인은 정신질환 주장

마약범죄로 성직박탈 위기 그리스 사제, 주교들에 산성물질 테러
마약 밀반입 의혹으로 성직 박탈 위기에 처한 그리스 정교회 30대 사제가 주교들에 산성 물질을 뿌리는 테러를 가해 다수가 부상했다고 dpa 통신·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37세인 이 사제는 23일 아테네에서 열린 자신에 대한 징계 청문회에서 징계심의위원으로 참석한 주교 등의 얼굴을 향해 산성 물질을 뿌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18년 6월 성직복 속 은밀한 부위에 코카인 1.8g을 숨겨 밀반입한 사실이 적발됐으며, 당일 이와 관련한 청문회가 진행 중이었다.

청문회에서는 그의 성직 박탈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다.

이 사제는 당시 플라스틱병을 갑자기 꺼내 들고서는 현장에 있던 사람들에게 용액을 무차별적으로 뿌렸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산성 용액은 인터넷으로 구입된 것이라고 한다.

마약범죄로 성직박탈 위기 그리스 사제, 주교들에 산성물질 테러
이 일로 주교 7명과 배석한 경찰관, 변호사 등이 화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주교 3명의 부상 정도는 꽤 심각하며, 이 가운데 최소한 한 명은 성형수술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몇몇은 눈을 다쳐 실명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 현장은 피해자들의 핏자국과 그을린 벽, 구멍 난 성직복 등으로 참혹한 모습이라고 현지 방송은 전했다.

해당 사제는 현장에서 체포돼 구치소에 수감됐다.

경찰은 그에게 어떤 혐의를 적용할지 법리 검토를 하고 있으며, 24일에는 이 사제에 대한 정신 감정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변호인은 피의자가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대미문의 사건에 그리스 현지 종교계는 물론 정치권도 큰 충격에 휩싸였다.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이번 일을 비열한 공격이라고 비난하며 부상한 주교들에 가능한 한 모든 의료적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전례가 없는 이번 사건에 혐오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