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주홍콩 사무소 철수와 관련해 홍콩측이 합의를 어겼다며 홍콩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대만 "홍콩정부, 합의 어겨…'일국양제' 유명무실 입증"
22일 자유시보와 연합보 등에 따르면 대만의 중국 본토 담당기구인 대륙위원회의 추타이싼(邱太三) 주임위원(장관급)은 전날 브리핑에서 "홍콩 주재 대만 정부 사무소 직원들이 지난 20일 철수한 것은 홍콩측이 내세운 '하나의 중국 서약서' 서명 요구 때문"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추 위원은 홍콩측이 대만 정부 사무소 직원 비자를 내주는 전제조건으로 해당 서약서 서명을 요구했다면서 이는 2011년 양측의 판사처 설치 당시 교환한 합의문건에 위배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콩 행정부가 2018년 7월부터 '하나의 중국 서약서'라는 정치적 장애물을 만들어 홍콩 주재 대만 경제문화판사처 직원에게 압박을 가했지만 결연히 수용을 거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만의 국격을 떨어뜨리는 홍콩 측의 일방적인 정치적 조건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가 유명무실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0일 홍콩 주재 대만 경제문화판사처 직원 7명은 홍콩 정부가 체류 비자 연장과 관련해 요구한 '하나의 중국 서약서' 서명을 거부하고 본국으로 철수했다.

대만 "홍콩정부, 합의 어겨…'일국양제' 유명무실 입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