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백신으로 감염억제·유관중 경기부양→임기 연장' 구상
긴급사태 재발령하면 경제효과보다 손실이 커…'정치적 도박'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도쿄올림픽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변함없이 재확인했다.

대회만 생각하면 취소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개최국 수장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정치적 명운을 걸고 모험하는 형국이다.

대회를 계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면 스가 정권은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이번 대회는 해외 관중을 배제하고 국내 관중만 일부 수용하는 형태로 개최될 전망이며 올림픽 특수를 기대하는 어려운 상황이다.

◇ 총선 승리·임기 연장 노리는 스가…'안전·안심' 내걸고 강행
스가 총리는 도쿄도(東京都) 등 전국 9개 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 해제를 결정한 후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안전·안심' 대회를 실현하기 위해 감염 대책을 제대로 강구하고, 안전 리스크(위험)를 가능한 한 적게 하도록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대회 개최 의지를 재확인한 것은 물론 경기장에 관객을 입장시킬 것이라고 예고한 것이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스가는 "많은 분이 자택에서 관전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경기장에 오는 관객은 항상 마스크를 하며, 큰소리 응원은 금지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경기장에 바로 갔다가 바로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경기장 관람에 관한 지침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구상은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 대회를 강행하려면 무(無)관중으로 해야 한다는 전문가 견해와는 어긋난다.

일본 정부에 코로나19에 관해 조언해 온 대표적인 전문가인 오미 시게루(尾身茂) 코로나19 대책 분과회 회장은 "무관객 개최는 경기장 내 감염 확산 위험이 가장 낮으므로 바람직한 개최 방법"이라는 의견을 조직위와 일본 정부에 18일 제출했다.

유관중 대회를 강행하려는 것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종료 후 이어질 중의원 해산과 총선을 염두에 둔 전략으로 풀이된다.

나름대로 축제 분위기를 형성하고 실물 경기를 자극해 정치적 성과로 내세우겠다는 셈이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만약 코로나19라는 난관을 극복하고 국제 대회를 완수했다는 평가를 바탕으로 여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면 스가 총리가 임기를 연장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스가 정권은 긴급사태에 버금가는 방역 정책인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를 올림픽 개막 직전까지 주요 도시에 적용하고 백신 접종 속도를 높여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한 상태에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뒤탈 없이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을 한 것으로 보인다.

존 코츠 조정위원장과 크리스토프 두비 올림픽 총괄부장이 15일 일본에 도착하는 등 IOC도 본격적으로 개막 준비에 나서고 있다.

◇ 스가 "나는 승부 걸었다"…코로나에 맞서 정치 도박
올림픽 강행은 스가 총리에게는 정치적 도박이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쉽지 않다.

대회를 계기로 확산할 것이라는 관측이 꽤 나와 있다.

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와 교토(京都)대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올림픽 기간 중 긴급사태를 다시 선포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 결과를 앞서 발표했다.

방역 정책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경기를 자극하려고 시도했다가 폭발적 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올해 9월 집권 자민당 총재 임기가 만료하는 스가는 이런 리스크를 인식하면서도 백신 효과에 기대를 걸고 모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朝日)신문은 스가 총리가 최근 측근 의원에게 "나는 승부를 걸었다"는 얘기를 반복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하루 100만 명으로 접종 속도를 높여 7월 말까지 희망하는 모든 고령자의 접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18일 기준 일본에서 백신을 1차례라도 맞은 이들은 비율은 약 16%, 접종을 완료한 이들은 약 6%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올림픽으로 인해 감염이 재확산하면 스가뿐만 아니라 자민당 정권에 큰 악재가 될 수 있다.

정권 내부에서는 "낙관론이 지나치다.

총리는 무엇이든지 최선의 시나리오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자민당 중견 의원)라며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며 어떤 각료는 "올림픽과 관련해 대규모 클러스터(집단 감염)가 발생하면 총리의 책임 문제가 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아사히는 분위기를 소개했다.

◇ 해외 관중 없는 '반쪽 대회'…경제적 부담에 효과도 제한적
현재까지 상황으로 보면 올림픽은 예정대로 개막할 전망이다.

전염병으로 인한 취소라는 초유의 사태를 피하지만 상처뿐인 대회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일본 정부는 앞서 외국 관람객을 수용하지 않기로 했으므로 국내 관객을 제한된 범위에서 수용하는 방식으로 경기가 치러질 전망이다.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은 경기장 건설 단계에서부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논란을 빚었는데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인해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중간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하게 확산할 경우 "필요하면 긴급사태 선언도 포함해 대응한다"(다무라 노리히사[田村憲久] 후생노동상)는 것이 일본 정부 방침이다.

민간 연구소 노무라소켄(野村總硏)이 지난달 내놓은 분석을 보면 대회 개최를 계기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해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는 경우는 경제 손실이 대회를 개최하는 경제적 효과를 뛰어넘는 것으로 추산됐다.

제한 없이 국내 관람객을 수용하는 경우 경제적 효과는 약 1조8천108억엔(약 18조6천억원)이다.

현재 일본 정부는 경기장에 1만 명 이하의 관람객을 수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서 경제 효과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긴급사태로 인한 손실은 작년 4∼5월이 6조4천억엔, 올해 1∼3월이 6조3천억엔으로 이보다 훨씬 많았다.

올해 4월에 선포한 긴급사태의 손실은 적어도 1조9천억엔으로 추산됐다.

백신 접종 속도, 변이 바이러스 확산 상황, 일본 정부의 대응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애초에 이번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은 흥행과는 거리가 먼 상황에서 실시되는 셈이다.

[올림픽 D-30] ⑦ '반쪽 대회' 강행 모험…후폭풍 가능성도
현지 공영방송 NHK가 이달 11∼13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무관중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64%로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31%)보다 많았다.

최근 확진자 증가 속도가 둔해지면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대한 여론의 반감이 다소 누그러진 양상이지만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서는 대회를 강행한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재점화할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