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바이든 당선인준 반대 의원들 상당수에는 계속 기부 금지
미 최대은행, 정치헌금 재개…'대선불복 공화 의원들만 빼고'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지난 1월 의사당 난입 사태를 계기로 전면 중단했던 정치자금 기부를 다시 허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 결과에 불복했던 상당수 공화당 의원들에게는 계속 정치자금을 주지 않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사내 메모를 입수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월6일 의사당 난입 사태 후 재소집된 상·하원 연석회의에서 당시 바이든 당선인의 인준에 반대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은 모두 147명이다.

JP모건은 자체 검토를 거쳐 이달 중 정치활동위원회(PAC)를 통한 정치자금 기부를 재개하기로 하되, 대선 결과를 수용하지 않았던 이들 147명 중 일부에 대해선 2021∼2022년 선거운동 기간까지는 '헌금 금지' 방침을 유지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내년 11월 중간선거도 포함된다.

은행 측은 이후 개인별로 대상 의원들에 대한 정치자금 기부 여부를 다시 검토할 계획이다.

JP모건은 사내 메모에서 "우리 생각에 지금은 이 나라가 차이를 제쳐놓고 단합을 보여줄 선출직 관리들을 필요로 하는 역사적인 순간"이라면서 "민주주의에는 본질적으로 적극적인 참여와 타협, 다른 견해를 지난 사람들과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은행은 앞으로 금융 문제를 감독하는 의원들뿐만 아니라 인종간 재산 격차, 교육, 형사사법 개혁 등 "우리나라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에 헌신하는 정치인들에게도 정치자금을 내기로 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JP모건은 문제의 공화 의원 147명 중 하원 금융위원회 소속 2명과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에게 각각 1만달러씩 기부했다.

JP모건이 연방의원 후보자들에게 기부한 총 60만300달러 중 거의 60%가 공화당 후보들에게 돌아갔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JP모건과 달리 씨티그룹은 이날 사원들에게 돌린 메모를 통해 대선 불복 의원들에 대한 헌금을 금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다만 씨티그룹은 민주주의 제도 보호와 같은 원칙을 지지하는 후보들에게만 정치자금을 주겠다고 단서를 달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