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앞둔 러, 미 제재에 맞서 "달러 자산 줄일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간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러시아가 자국에 대한 미국의 제재를 이유로 미국 달러화 보유 자산을 축소하겠다는 압박성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방송, 로이터 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재무부는 3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부펀드(NWF)가 보유 중인 달러화 자산을 처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석유 판매대금 등을 재원으로 하는 이 펀드는 현재 1천860억달러(약 207조7천992억원) 규모의 자산 가운데 35%가량을 달러화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제로'(0)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러시아 재무부는 대신 유로화, 위안화, 엔화 표시 자산과 금의 보유를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SPIEF)에서 중앙은행처럼 NWF의 달러 자산을 줄일 것이라면서 변화가 한 달 내에 일어날 것으로 언급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러시아는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에 대해 서구권이 제재에 나서자 그동안도 달러화 비중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정책 기조를 취해왔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이 행사에서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바이든 행정부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지속하면 달러 표시 원유 계약도 조만간 기피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박 부총리는 미 달러화가 국제 통화이기 때문에 탈 달러화를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이 이 같은 상황(제재)을 계속 조성하면 우리는 점진적으로 그것을 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 중앙은행의 엘비라 나비울리나 총재는 지난 1일 CNBC와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제재에 대해 "지속적인 위험"이라면서 "우리의 통화 정책이 보수적인 이유"라고 말한 바 있다.

나비울리나 총재는 "'탈 달러화'는 외환 위험 관리를 위한 폭넓은 정책의 일부분"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달러화 자산 축소 경고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인 수준이다.

실제 이날 미 달러화 대비 러시아 루블화의 가치는 거의 변동이 없었다.

블루베이 애셋매니지먼트의 이머징마켓 선임 전략가인 티모시 애쉬는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 정상회담을 앞두고 러시아가 바이든 행정부에 신호를 보내는 정치적 움직임"이라고 의미를 해석했다.

양국간 정상회담은 오는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