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프 해역서 운항 중 화재 발생…원인은 알려지지 않아
이란 최대 규모 군함 화재로 침몰…"선원 20명 경상"(종합)
이란 해군이 보유한 군함 중 최대 규모인 '하르크'호가 2일(현지시간) 화재로 침몰했다고 반관영 타스님·파르스 통신이 보도했다.

해군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께 걸프 해역 공해를 운항하던 하르크가 불길에 휩싸였다.

불이 나자 하르크호는 인근 자스크항으로 뱃머리를 돌렸고, 선원들은 진화 작업을 벌였다.

자스크 항은 테헤란에서 남동쪽으로 약 1천270㎞ 떨어진 곳이다.

자스크항에 도착한 뒤에도 불길은 잡히지 않았고, 2일 오전 8시께 하르크호는 결국 침몰했다.

화재 직후 구조팀이 현장으로 출동해 인명 구조활동을 벌였으며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없었다고 해군은 전했다.

해군 관계자는 "선원 20명이 진화 작업 중 가벼운 화상 등 경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이란 최대 규모 군함 화재로 침몰…"선원 20명 경상"(종합)
해군은 화재 원인을 즉각 밝히지 않았다.

해군은 침몰 선박을 인양해 반다르 압바스 항구로 옮긴 뒤 사고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타스님 통신은 선령 40년인 하르크호가 이란이 보유한 군함 중 두번째로 큰 선박이라고 전했다.

배흐자드 자하니안 해군 공보과장은 "불이 난 배는 이란에서 가장 진보한 선박 중 하나이며 헬기 운반선으로 쓰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연료 보급과 헬리콥터 모함으로 운용되는 하르크호는 중량톤수가 약 9천500t으로 이란 해군이 보유한 함정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AP 통신은 하르크호의 침몰이 이란 해군이 겪은 재난 중 가장 최근 일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 5월에는 해군 훈련 도중 실수로 발사한 미사일이 자국 군함에 명중해 선원 19명이 숨지고 15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었다.

이란 최대 규모 군함 화재로 침몰…"선원 20명 경상"(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