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무장관 주재로 한국 기업인에 투자 요청 전망…일시·형식 등 세부조율 중
문 대통령 방미 기간 한미 기업인 참석 미 상무부 행사 추진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기간에 한미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미 상무부 행사가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9일(현지시간) 워싱턴소식통 등에 따르면 지나 러만도 미 상무장관의 주재로 문 대통령의 방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하는 한국 재계 인사들과 미국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행사가 논의 중이다.

일시와 형식, 참석자 등 세부사항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개최에 무게를 두고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는 러만도 상무장관이 기업인들의 애로 및 요청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한국 기업인들에 대미 투자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 방미에는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 등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다.

미국은 배터리와 반도체 등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공급망 강화를 위한 대중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러만도 장관은 지난 9일 CBS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를 최우선 사안으로 꼽으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500억 달러 투자 계획이 민간의 500억∼1천억 달러 투자와 맞물려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21일 백악관에서 열리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도 배터리와 반도체 협력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이러한 논의가 한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노력과 맞물려 어떤 결과로 도출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앞서 블룸버그 통신은 러만도 장관이 20일 반도체칩 부족 사태와 관련한 화상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회의에는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 인텔, 구글, 아마존, 포드, 제너럴모터스 등이 초청을 받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지난달 12일에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주재로 삼성전자와 TSMC, 인텔, 포드 등 19개 기업이 참석한 반도체 대책회의가 열렸다.

바이든 대통령도 회의에 잠시 참석해 공격적 투자의 필요성을 역설, 삼성 등에 대한 사실상의 투자 압박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연합뉴스